유기물자원화 (Journal of the Korea Organic Resources Recycling Association)
- 제10권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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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3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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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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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5-6498(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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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08-3015(eISSN)
디젤오염기간 및 토성이 오염토양 콤포스팅 처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ging and Soil Texture on Composting of Diesel-Contaminated Soil
- Choi, Jung-Young (Dep. of Env. Information, Shinsung College) ;
- Namkoong, Wan (Dep. of Env. Eng., Konkuk University) ;
- Park, Joon-Seok (Natural Environment Research Institute) ;
- Hwang, Eui-Young (Institute of Technology, Kyong-Ho Engineering & Architects, Co., Ltd.)
- 투고 : 2002.06.24
- 심사 : 2002.06.28
- 발행 : 2002.06.30
초록
본 연구는 디젤의 오염기간 및 토성이 콤포스팅 처리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실시하였다. 오염경과기간은 15일과 60일로 하였으며 대조실험으로 오염직후의 토양실험도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토양은 실트질양토와 사토이었으며 대상오염물질은 디젤오일이었다. 초기오염농도는 건조질량기준으로 약 10,000mgTPH/kg으로 하였으며, 수분은 각 토성의 수분보유능력의 70%로 조절하였다. 유기물질 보충 및 미생물식종의 목적으로 하수슬러지를 첨가하였으며 토양대 슬러지 혼합비율은 습윤질량비로 1:0.3이었다. 휘발된 TPH양은 초기농도의 0.9-1.8%정도로써 디젤오염토양의 콤포스팅 적용시 디젤은 주로 생물학적인 요인에 의하여 제거되었다. 휘발에 의하여 손실되는 n-alkanes들은 대부분 C10~C17의 성분들이었으며, 특히 C10~C14까지의 성분들이 C15 이상의 성분들보다 휘발이 많이 되었다. 사토의 TPH에 대한 1차반응 분해속도상수 k값은 0.081-0.094/day로 실트질양토의 0.056-0.061/day보다 약 1.5배 정도 높았다. 오염경과기간의 영향을 살펴보면, 60일까지의 오염경과기간으로는 TPH 분해효율의 뚜렷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이산화탄소회수율은 0.61-0.89이었으며, TPH분해량과 이산화탄소발생량과의 상관계수는 0.90-0.96의 범위에 있었다.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ging and soil texture on composting of diesel-contaminated soil. The soils used for this study were silt loam and sand. Target contaminant, diesel oil, was spiked at 10,000mgTPH/kg of dry soil. Aging times of diesel-contaminated soils were 15days and 60days, respectively. Fresh diesel-contaminated soil was also investigated. Moisture content was controlled to 70% of soil field capacity. Mix ratio of soil to sludge was 1:0.3 as wet weight basis. Temperature was maintained 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