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상호변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한국 기업의 경우

An Exploratory Study on Desirable Changes for Corporate Names -The Case of Korean Companies

  • 장대련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 정강옥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
  • 장동련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 투고 : 2002.02.06
  • 심사 : 2002.02.07
  • 발행 : 2002.04.30

초록

상호는 기업의 핵심 자산이며 브랜드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러므로 상호변경은 기업 가치와 기업 이해관계자의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마케팅 측면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의 상호변경에 대하여 다루었다. 연구 방법으로 사례 및 이의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변경된 상호는 짧아진 경우가 많았으며, 상호의 제품 묘사 정도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의 지역 표현은 제거되거나 감소되었으며, 절대적으로 필요하지 않는 단어는 상호에서 제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자 상호와 신조어 상호의 사용은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우리나라 기업의 상호변경 특성으로 모기업 상호로 상호변경이 이루어진 경우가 많았으며 한자어와 영어로 된 상호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의 대부분은 서비스업보다 제조업의 상호변경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후반부에 바람직한 상호의 특성과 역할을 브랜드 관련 문헌들을 토대로 하여 제시하고 이를 우리나라 기업의 상호변경 사례 분석에 대비하여 논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마케팅 및 브랜드에서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과제정보

본 연구는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Brand & Business 마케팅연구센터의 2002년도 지원에 의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