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 김도훈, 문태훈, 김동환(1999). 시스템 다이내믹스. 대영문화사
- 김만희(2000). 과학교육의 패러다임에 대한 철학적고찰,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권재술, 김범기, 우종옥, 정완호, 정진우, 최병순(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 목영해(1998). 현대 상대주의 철학과 교육. 교육과학사
- 박승재(1980). 과학 교육의 연구론 소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대논총. 21
- 박승재, 조희형(1994). 과학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 박승재, 조희형(1998). 과학교육연구 교육과학사
- 박창근(1997). 시스템학. 범양사
- 삼성경제연구소(1997). 복잡성과학의 이해와 적용. 삼성경제연구소
- 소원주(1998). 과학교사의 과학철학적 관점과 과학서술 방식이 중학생들의 과학관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송진웅(1999). 과학교육의 기본 이념으로서의 과학적 소양. 기초과학연구, 15(3). 대구대학교 기초과학 연구소
- 송진웅, 정병훈, 권성기, 박종원(1997). 현대 과학철학자들의 저술에 나타난 과학교육의 이미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2), 209-223
- 윤선진(1996). 과학교육체제의 맥락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재호(2000). 비고츠키 발달이론의 도덕교육적 함의. 도덕교육연구, 12(2), 157-174. 한국도덕교육학회
- 이홍우(2000). 교육의 목적과 난점. 교육과학사
- 임병덕(1996). 열린교육과 초등학교 도덕과교육. 교원교육, 12, 43-54.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장희익(1990). 과학과 메타과학. 지식산업사
- 조영태(1999). 열린 교육과 구성주의: 비판적 검토. 도덕교육연구, 11, 55-128
- 조희형(1995). STS 의 의미와 STS 교육의 속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3), 371-378
- 조희형(1998).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그 시사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183-200
- 최경희(1996). STS 교육의 이해와 적용. 교학사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d of Science. (1989). Science for all americans. NY: Oxford Univ. Press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d of Science. (1992). Update project 2061: Education for a changing future Washington, DC: Author
- Auerswald, E.(1995). 패러다임의 변화: 자기 반성적 비판. Steffe. (Ed.). 조연주 . 조미헌 . 권형규 역. 구성주의와 교육, 439-446. 학지사
- Bateson, G.. & Bateson, M.(1987). Angels fear. NY: Macmillan
- Bell, D.(1973). The coming of industrial society. NY: Basic Books
- Bertalanffy, L.(1952). Problems of life. NY: Wiley
- Bertalanffy, L.(1968). General system theory. NY: George Braziller
- Bruner, J.(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 Press
- Bruner, J.(1996). The culture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 Press
- Bybee, R. & DeBoer, G.(1994). Research on goals for the science curriculum. in Gabel (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357-386. NY: Macmillan
- Candela, A.(1997). Demonstration and problemsolving exercise in school science: Their transformation within the Mexican elementary school classroom. Science Education. 81(5)
- Capra, F.(1982). The turning point. NY: Simon & Schuster
- Chalmers, A.(1982). What is this thing called science?. Univ. of Qweenland Press
- DeBoer, G.(1991). A history of ideas in science education. NY: Teachers college press
- Descartes, R.(1637). 김형효 역(1976). 방법서설. 삼성출판사
- Dewey, J.(1944). Experience and education. NY: Collier
- Forsyth, D. R.(1983). 홍성열 역(1991). 집단역학. 양서원. 서울
- Gourinat, M.(1969). 송영진 역 (1986). 철학의 단계적 이해. 서광사
- Jenkins, E.(1991). History of science education. In A. Lewy. (Ed.).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urriculum. London: Pergamon Oxford
- Jenkins, E.(2000). Constructivism in school science education: Powerful model or the most dangerous intellectual tendency?. Science & Education, 9(6), 599-610 https://doi.org/10.1023/A:1008778120803
- Kuhn, T. S.(1970).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Chicago: Univ. of Chicago Press
- Matthews, M.(1994). Science teaching. NY: Routledge
-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1982). Science-technology -society: Science education for the 1980‘s. Washington: Author
-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1991). NSTA position statement on science/technology/society. Washington. DC: Author
- Piaget, J.(1973). To understand is to invent. NY: Grossman
- Reiner, M. & Eilam, B.(2001). Conceptual classroom environment-a system view of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 Science Education, 23(6), 551-568 https://doi.org/10.1080/095006901300172458
- Toffler, A. (1990). Power shift. NY: Bantam books
- Waldrop, W.(1992). Complexity. NY: Simon & Schuster
- Yager, R.(1992). The Constructivist learning model: NSTA report, 15-17
- Yager, R.(1996). 조희형 . 최경희 역(1997). STS 무엇인가. 사이언스북스: 서울
- Yager, R. & Weld. J.(1999). Scope. sequence, and coordination: The Iowa project, a national reform effort in the USA. International Journal & Science Education, 21(2), 169-194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