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경희(1998). 고등학생들의 삼투개념 이해를 위한 인지갈등 수업모형의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영보(1994). 삼투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탐구. 제40회 전국 과학 전람회 화학분야
- 신선옥(1993). 확산과 삼투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개념 및 오개념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현욱(1994). 확산과 삼투에 관한 분자운동 모델에 기초한 순환학습의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태식(1998). 수업 전략과 학습자 특성이 삼투개념의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회형, 박승재(1994). 학습론과 과학교육. 과학교육사: 서울
- 홍준의(1998). 학생의 인지 수준과 순환 학습이 ‘삼투’ 개념의 이해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tkins, P. W.(1995). Physical Chemistry (6th ed.).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226-229
- Ausuble, D. P.(1969). School Learning, Holt, Rinehart & Winston: N.Y.
- Bodner, G. M., & Pardue, H. L. (1998). 일반화학 2판. 범한서적: 서울. 437-438
- Brady, J. E.(1996). 일반화학 5판. 탐구당: 서울. 522-526
- Brady, J. E., & Holum, J. R.(1997). 화학 2판. 자유아카데미: 서울. 623-625
- Brown, T. L., LeMay, H. E., & Bursten, B. E.(1999). 일반화학 7판. 녹문당: 서울. 508-517
- Campbell, N. A.(1987). Biology (2nd ed.), The Benjanin. Cummings Publishing Company: Califonia, 162-167
- Christianson, R. G., & Fisher, K. M.(1999). Comparison of student learning about diffusion and osmosis in constructivist and traditional classrooms. Science Eduation, 21(6), 687-698
- Ebbing, D. D., & Wringhton, M. S.(1995), 일반 화학 5판. 교보문고: 서울. 524-527
- Friedler, Y., Amir, R., & Tamir, P.(1987). High school students' difficulties in understanding osmosis. Science Education, 9(5), 541-551 https://doi.org/10.1080/0950069870090504
- Guttman, B. S., & Hopkins, J. W.(1983). Understanding Biology. Harcourt Brace Jovanovich: New York. 270-271
- Hill, J. W., & Petrucci. R. H.(1998). 일반화학. 자유아카데미: 서울. 514-519
- Keeton, W. T., & Gould, J. L.(1980). Biological Science (4th ed.). W. W. Norton & Company: New York. 85-90
- Kimball, J. W.(1983). Biology (5th ed.).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Massachusetts. 108-112
- Kotz, J. C & Paul Treichel, Jr.(1999). 최신일반 화학. 탐구당: 서울. 766-770
- Malone, L. J.(1999). 화학의 기본개념. 자유아카데미: 서울. 367-369
- McMurry, J., Fay, R. C.(1996). Chemistry. Prentis-Hall Publishing: N.J. 515-525
- Moore, J. W., Stanitski, C. L., Wood, J. L., Kotz, J. C., & Joestern, M. D.(2000). 일반화학. 자유아카데미: 서울. 831-832
- Morse, J. G., & Vitz, E.(1999). A Simple demonstration model of osmosi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6(1), 64-65 https://doi.org/10.1021/ed076p64
- Noggle, J. H.(1998). 물리화학 3판. 자유아카데미: 서울. 362-363
- Odom, A. L., & Barrow, L. H.(199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two-tier diagnostic test measuring college biology students' understanding of diffusion and osmosis after a course of instruc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1), 45-61 https://doi.org/10.1002/tea.3660320106
- Oxtoby, D. W., Gillis, H. P., & Nachtrieb, N. H.(2000). 현대일반화학 4판. 자유아카데미: 서울. 209-211
- Purves, W. K., Oriahs, G. H., & Craig Heller, H.(1996). Life (4th ed.). HarperCollins College Publishers: New York. 102-107
- Raymond, C.(1998). 일반화학 5판. 사이텍미디어: 서울. 411-413
- Soyibo, K.(1983). Selected science misconceptions amongst some Nigerian school students. In H. Helm and J. D. Novak(ed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eminar on misconceptions in science and mathematics, Cornell University, 443-151
- Villee, C. A.(1994). 최신생물학. 법문사: 서울. 148-151
- Wallace, R. A., Sanders, G. P., & Ferl, R. J.(1996). Biology (4th ed.). HarperCollins College Publishers: New York. 111-113
- Zumdahl, S. S.(1996). 일반화학. 일신사: 서울. 469-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