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1997). 제7차 과학과 교육 과정(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 강석진, 한수진, 김재현, 노태희(2001). 과학. 기술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교육대학 학생들의 견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537-546
- 권성기, 박승재(1995). 교육대학생의 과학의 본성 개념과 구성주의 학습관의 연관성 및 변화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1), 104-115
- 김만희, 김범기(2002). 현대 과학교육의 동향과 시스템사고 패러다임의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64-75
- 박승재, 조희형(1998). 과학교육연구. 교육과학사: 서울
- 박윤배(2000). 중등과학교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과학관과 학습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44-249
- 박종윤, 김숙현, 나미오, 나가수(2000). 한국과 일본의 수도권 소재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과학-기술-사회적 접근 적용 실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599-610
- 박현주, 최병순(2001). 고등학생의 과학학습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59-75
- 배성열, 박윤배(2000). 교사들이 인식하는 과학과 목표의 영역별 중요도와 장애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572-581
- 소원주, 김범기, 우종옥(1998a). 과학교사들의 과학철학적 관점이 중학생들의 과학의 본성 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1), 109-121
- 소원주, 김범기, 우종옥(1998b). 중학교 과학교사들의 과학철학적 관점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221-231
- 송진웅, 박승재, 장경애(1992). 초중고 남녀 학생의 과학수업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3), 109-117
- 우종옥, 소원주(1995). 과학인식론의 일부 주제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선개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3), 349-362
- 유호, 박윤배, 박덕규(1994). 중학생들의 과학 과목에 대한 흥미도와 관련된 변인들. 물리교육, 12(1), 21-29
- 윤선진(1996). 과학교육체제의 맥락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윤선진, 우종옥, 김범기(1995). 과학 교육의 의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4), 459-471
- 이운환, 김중욱, 손석락, 송남희, 송명섭, 임청환, 최재환(1995). 국민학교 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조사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4(1), 17-34
- 이재천, 권태형, 김범기(1997). 초등교사들의 자연과 교수지도에 대한 과학 불안도 및 태도 인식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6(2), 257-275
- 이춘우, 박경철(1990). 중학생의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 22, 31-68
- 임승출(1994). 과학의 본성과 과학 교육에 대한 국민학교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장병기(1995). 과학 수업 및 과학의 본성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4(1), 1-15
- 전상운, 영원순, 정수경(1972). 우리나라 청소년의 과학관과 그 의식에 관한 조사. 성신인문과학연구소 조사보고서
- 조정일, 주동기(1996). 과학교사들의 과학의 본성에 관한 관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2), 200-209
- 조희형(1998).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그 시사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183-200
- 조희형, 박승재(1993). 과학 교직관과 과학 교사상에 대한 문헌 연구 및 실태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77-388
- 조희형, 박승재 (2001). 과학론과 과학교육 제2판. 교육과학사: 서울
- 최경희(1994). 과학교육과 STS에 관한 중등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2), 192-198
- 최경희(1995). 중. 고등학생들의 과학-기술-사회(STS)에 관련된 문제와 STS 교육에 관한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1), 73-79
- 한지숙, 정영란(1997). 중. 고등학교 과학교사와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2), 119-125
- 허명(1993). 초. 중. 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34-340
- Abruscato, J.(2000). Teaching Children Science. Prentice-Hall Inc.: Englewood Cliffs, NJ.
- Bliss, J., Monk, M. & Ogborn, J.(1983). Qualitative Data Analysis for Educational Research: A guide to uses systematic networks. Croom Helm Ltd.: London
- Boujoude, S.(2002). Balence of science literacy themes in science curricula: the case of Leban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2), 139-156 https://doi.org/10.1080/09500690110066494
- Bybee, R. W. & DeBoer, G. E.(1994). Research on goals for the science curriculum. In Gabel. D. L.(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357-387.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 DeBoer, G. E.(1991). A History of Ideas in Science Education: Implication for Practices. Teachers College Press: New York
- Gosling, D. & Musschenga, B.(1981). Science Education and Ethical Values- Introducing Ethics and Religion into the Science Classroom and Laboratory. Georgetown University Press: Washington, D. C.
- Harlen, W.(2000). Teaching, Learning and Assessing science 5-12. Paul Chapman Publishing Ltd.: London
- Lederman, N. G.(1992).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31-359 https://doi.org/10.1002/tea.3660290404
- Longbottom, J. E. & Butler, P. H.(1999). Why teach science? Setting rational goals for 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 83(4), 473-492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907)83:4<473::AID-SCE5>3.0.CO;2-Z
- Martin, R., Sexton, C., Wanger, K., & Gerlovich, J.(1997). Teaching Science for All Children. 2nd ed. Allyn and Bacon: Boston
- Simpson, L. D. & Anderson, N. D.(1981). Science, Students, and Schools. Macmillan Publishing, Inc.: New York
- Yager. R. E., Blunck, S. M. & Dass, P. M.(1995). Science as a way of knowing. Thrust for Educational Leadership, Oct., 2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