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3-tier 기반의 가상교육 시스템 평가

Estimation of the Cyber Lecture System based on XML

  • 안영두 (順天鄕大學校 情報通信工學科) ;
  • 임황빈 (順天鄕大學校 電氣電子工學科)
  • 발행 : 2002.06.01

초록

컴퓨터 및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발전함에 따라 사회는 지식 정보화 사회로 거듭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갖춘 인재양성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방식을 도입한 열린 교육환경을 구축해 한다. 또한 정보 통신망을 통한 언제, 어디서, 누구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평생학습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교육 시스템의 시스템 아키텍처 및 XML 3-tier 모델의 연구하여 가상교육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또한 가상교육 시스템의 성능 및 장애요인을 평가하고, 이를 해결하여 학생, 교수 및 관리자로 하여금 원활한 가상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In this thesis. we present the cyber lecture system based on XML 3-tier that uses the communication network as the internet. The system was designed to analysis the existing cyber lecture system and its details and to examine web system architecture and XML 3-tier model. With the designed system, we developed the cyber lecture system. We tested the existing system for performance and problem, then we improved the method of the cyber lecture system used by XML 3-tier Model. The cyber lecture system is offered the handiness of the cyber lecture system using web interface.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성얼, 가상대학의 당면과제 및 운영방안, 한국정보과학회(제 16권 10 호(통권 제 113호)), pp. 19-23, 1998
  2. A.w.(토니)베이츠 저, 한정선 역, 테크놀로지, 개방학습 그리고 원격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7
  3. 이종아, 김정국, 김중환, 가상대학 상용 S/W 개발사례 한국정보과학회(제 16권,10호(통권 제 113호)), 1998
  4. 한국과학기술원 정보시스템 연구소, 지능형 가상대학 구축에 관한 연구, pp. 47-58, 1998
  5. Forbus K.D, 'Using Qualitative Physics to Create Articulate Educational Software.' IEEE Expert(USA), Vol 12, no 20, pp. 32-41, May-June 1997
  6. Roger Nkambou and Gilles Gauthier, 'Integrating WWW resources in an Intelligent Tutoring System' Journal of Network and Computer App. Vol.19, pp.353-365, 1996
  7. Huang Ronghuai, Chen Xinhuo and Quanbo, 'Creating Web-Based Intelligent Tutoring System', Proceedings of ICCE'98, Vol. pp67-72,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