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금주, 김의철, 박영신(1999). 한국 청소년 문화의 형성요인 탐색: 비행과 우울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5(1), 111-121
- 곽금주, 문은영(1993). 청소년의 심리적 특정 및 우울과 비행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6(2), 29-43
- 김기선(1995). 사회성 측정적 지위로 본 인기아와 고립아의 성격특성과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윤경(1997). 인기, 무시, 배척 집단의 사회 기술 및 부모 양육 태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인경, 곽금주, 장근영(1998). 록큰롤 음악의 심취정도와 자극추구 성향 및 반사회적 행동 성향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11(1), 27-38
- 김준호(1995). 일탈 및 문화사회학: 성역할 정체성과 여자 청소년 비행. 한국사회학회, 223-228
- 류정임(2000). 감정조망수용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과 유아의 인기도와의 관계. 아동교육, 9(2), 173-185
- 문수진(1999). 인기도 및 인지 양식과 자아존중감의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은영(1993). 또래의 수용이 청소년 초기의 고독감과 비행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혁준(2000). 또래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7), 39-51
- 박도순(2001). 교육연구방법론. 문음사
- 백경미(1998).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의사소통기술과 친사회적 행동기술의 차이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7(1), 270-282
- 백연화(1998). 가족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일 고찰.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남서(1996). 초. 중등학생의 인기도와 자아개념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미선(1994). 놀이개입상황에 있어서 유아의 또래 지위에 따른 사회적행동과 의사소 통기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원유경(1986). 유아의 동료간 인기도와 사회적 성숙 및 어머니 자녀 교육관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재원(1997).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형성요인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사임(1994). 또래간 인기도와 놀이형태 및 놀이행동.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숙, 정미자(1995). 아동의 또래 수용도 및 관련 변인. 대한가정학회지, 33(2), 103-112
- 이시자(2000). 아동의 사회적 지위에 따른 또래 선호와 우정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1(4), 5-19
- 이은미(1994). 공격성과 사회적 위축에 따른 비인기 아동 집단의 자아지각과 또래 지각. 숙명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은해(1997). 아동연구방법. 교문사
- 임영식. 한상철(2000). 청소년 심리의 이해. 학문사
- 임지영(1997). 또래 괴롭힘이 아동의 외로움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귀연(1998). 가족구조환경, 물질주의 및 청소년 비행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6(3), 87-103
- 정옥분(1998). 청년 발달의 이해. 학지사
- 최경숙(2000). 발달심리학. 교문사
- 최재욱(1998). 청소년의 가치관 및 자국추구성향이 반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진희(1999). 또래 거명에 의한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 성향의 차이.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경자(1993). 아동의 학급내 지위와 성패귀인성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dler, P.A. & Adler, P. (1998). Peer power: Preadolescent culture and identity. New Brunswick, NJ: Rutgers University Press
- Cairns, R.B. & Cairns, B.D. (1994). Lifelines and risks: Pathways of youth in our time. New York: Harvester Wheatsheaf
- Cairns, R.B., Cairns, B.D., Neckerman, H.J., Gest, S.& Gariepy, J.L. (1988). Social Networks and Aggressive Behavior: Peer support or peer reje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15-823 https://doi.org/10.1037/0012-1649.24.6.815
- Cairns, R.B., Perrin, J.E., & Cairns, B.D. (1985). Social structure and social cognition in early adolescence: Affiliative pattern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5, 339-355 https://doi.org/10.1177/0272431685053007
- Coie, J.D., Dodge, K.A., & Coppotelli, H. (1982). Dimension and types of social status: Across 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4), 557-570 https://doi.org/10.1037/0012-1649.18.4.557
- Dodge, K.A., Coie, J.D., Pettit, G.R., & Price, J.M. (1990). Peer status and aggression in boy's groups: Developmental and contextual analyses. Child Development, 61, 1289-1309 https://doi.org/10.2307/1130743
- Eder, D., Evans, C.C., & Parker, S. (1995). Schooltalk: Gender and adolescent culture. New Brunswick, NJ: Rutgers University Press
- Farmer, T.W. & Rodkin, P.C. (1996). Antisocial and prosocial correlates of classroom social position: The social network centrality perspective. Social Development, 5, 174-188 https://doi.org/10.1111/j.1467-9507.1996.tb00079.x
- Furman, W. & Robbins, P. (1985). What's the point? Issues in the selection of treatment objectives. In B. H. Schneider, K. H. Rubin, & J. E. Ledingham (Eds.), Children's peer relations: Issues in assessment and intervention. New York: Springer-Verlag
- Gest, S.D., Craham-Bermann, S.A, & Hartup, W.W. (2001). Peer experience: Common and unique features of number of friendship, social network centrality, and sociometric status. Social Development, 10(1), 23-40 https://doi.org/10.1111/1467-9507.00146
- Hartup, W.W, (1983). Peer relations. In P.H.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New York: Wiley
- Luthar, S.S., & McMahon, T.J. (1996). Peer reputation among inner-city adolescents: Structure and correlate.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6, 581-603
- Moreno, J.L. (1953). Who shall sunnve? Boston: Beacon House, Inc
- Rodkin, P.C., Farmer, T,W., Pearl, R., & Acker, R.V. (2000). Heterogeneity of Popular boys: Antisocial and prosocial configur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6(1), 14-24 https://doi.org/10.1037/0012-1649.3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