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Marketing Analysis and Role Sharing for Busan Port

부산항의 마케팅 분석 및 주체별 역할에 관한 연구

  • 허윤수 ((주)부산발전연구원) ;
  • 정태원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Published : 2002.12.01

Abstract

부산항은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별로 마케팅 전략 수립 및 마케팅 활동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질 뿐 항만 관련 유관기관(부산시,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부산본부세관)의 조화된 항만 마케팅 전략 및 역할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활성화를 위한 각 주체별 활동 현황을 조사하고, 항만 이용자인 선사 및 포워더를 대상으로 마케팅 믹스(Mix, 4P: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에 대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부산항 마케팅 분석을 실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부산항이 동북아 중심항만으로 성장하는데 필요로 하는 부산항 관련 각 주체별 마케팅 관계 그리고 역할을 제시한다.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평가했을 때 가격 믹스와 촉진믹스는 가장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촉진믹스는 중요도는 매우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촉진 부문에도 높은 비중을 두어 선사들에게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부산항 관련 각 주체별 마케팅 역할에서 부산광역시는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함께 촉진믹스에 중점을 두어야하고,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촉진믹스 외에 가격믹스에서 항만 요율의 적절성과 경로믹스인 철도 수송 망의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은 촉진믹스 외에 가격믹스에서 항만시설 사용료의 체계적인 개편이 요구되고, 터미널 운영사는 제품믹스 서비스인 공컨테이너의 효율적인 재고관리 업무서비스와 가격믹스에서 하역요율의 탄력적인 제공이 필요하다.

Keywords

References

  1. 한국항만경제학회지 no.14 항만서비스의 마케팅 믹스전략 구축방안 김홍섭
  2. 우리나라 컨테이너 항만의 마케팅전략 설립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3.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항만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김학소
  4.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계층퍼지분석법을 이용한 항만물류서비스의 평가에 관한 연구 노흥승
  5. '98 추계학술대회논문집 컨테이너항만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곽규석;정태원
  6. 우리나라 컨테이너항만의 국제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전일수;김학소;김범중
  7. 컨테이너항만의 물류경쟁력 국제비교 하동우;김수화
  8.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항만의 경쟁상황을 고려한 동적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여기태
  9. 국제무역연구 no.2 퍼지적분을 이용한 항만입지연구 김범중
  10. 부산항 선진화를 위한 항만 마케팅 전략 정영석
  11. 우리나라 컨테이너항만의 마케팅전략수립에 관한 연구 하동우
  12.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마케팅전략 김운수
  13. 울산항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강화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4. Marketing of Services A Matrix Approach to the Classification of marketing Goods and Services Bell, M.L.;James H. Donnelly(ed.);William R. George(ed.)
  15.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12 no.4 Containerization, interport competition and port selection Brian Slack
  16. Seaport system and Spatial change B.Hoyle;D.Hilling
  17. Harvard Business Review Where Does the Customer Fit in a service Operation? Chase,R.B.
  18. Review of Economics & Statics On Goods & Service Hill,T.P.
  19. Journal of Marketing no.Jan. The care of Redefining Service Judd, R.C.
  20. P.Marketing Management(5th ed.) Kotler
  21. UDP & MM Assessing International port operations Paul R. Murphy;Douglas R. Dalenberg;James M. Daley
  22. Journal of Marketing no.Jan. Breaking Free Product Marketing Shostack,G.L.
  23. Harvard Business Review D.R.E.Strategy is different in Service Business Tomas
  24. Port Marketing and The Challenge of the Third Generation Port UNCT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