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ident Reconstruction Analysis by Mathematical and Optimization Method from Skid Mark and Stopped Position

활주흔과 정지지점으로부터 수학적방법과 최적화방법에 의한 교통사고 재현기법에 관한 연구

  • 유장석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Published : 2002.08.01

Abstract

본 연구는 차대차 충돌사고시 차량충돌위치와 충돌속도 분석기법을 사고사례를 통해 연구하였다. 차량충돌위치는 사고현장 노면에 생성된 타이어 마크를 이용하여 수학적방법으로, 충돌속도는 실제 사고차량 최종정지위치와 모의충돌실험을 통해 분석된 차량 최종정지위치와의 차를 목적함수로 하여 이를 최소로 수렴하는 최적화기법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승용차량 오른쪽 앞바퀴 위치는 중앙선으로부터 좌측으로 0.45m 떨어진 진행방향 1차로 상이고, 왼쪽 앞바퀴는 중앙으로부터 좌측으로 0.345m 떨어진 지점에 위치한 상태이다. 최적화기법을 이용하여 사고차량의 충돌속도를 분석한 결과. 최적화의 오차율이 0.8%인 경우 충돌속도는 승용차량 67.75Km/h, 짚형 승용차량 29.67Km/h로 분석되었으며, 충돌 후 x축에 대한 속도는 승용차량 20.0Km/h, 짚형승용차량 15.69Km/h이고, y축에 대한 속도는 승용차량 15.68Km/h, 짚형 승용차량 7.66Km/h로 분석되었다. 반면, 기존 충돌속도 분석모형식을 이용하여 사고차량의 충돌속도를 분석한 결과 승용차량 64.97Km/h, 짚형승용차량 31.27Km/h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최적화기법을 통해 분석한 충돌속도와 기존 분석모형식을 이용하여 분석한 충돌속도와의 오차가 승용차량 2.78Km/h, 짚형승용차량 1.6Km/h로 최적화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연구결과 도출되었다 따라서, 추후 차 대 차 충돌사고를 분석함에 있어 타이어 흔적을 이용한 수학적방법과 모의충돌실험을 통한 최적화기법을 이용하면 충돌속도는 물론 충돌전.후 차량의 운동특성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References

  1. 교통사고처리지침(교안 63320-1712), 제2조 제2항 경찰청
  2. 교통사고통계 경찰청
  3. 도로교통법 제2조 재4의2항 경찰청
  4. 자동차 기술 핸드북, 기초, 이론편 사단법인 한국자동차공학회
  5. 교통사고감정공학 하야시 히로시(林洋)
  6. The Traffic Accident Investigation Manual Stannard Baker J.;Lynn B. Fricke
  7. PC-CRASH A Simulation Program for Vehicle Accident Technical Manual Steffan Datentechnik
  8.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Lynn,B.F.K.
  9. Traffic Accident Investigation Manual Stannard Baker J.
  10. Traffic Accident Investigation and Physical Evidence McGREW,D.R.
  11. The Traffic Accident Investigation Manual Stannard Baker, J.;Lynn,B.F.
  12.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Lynn B. Fricke
  13. Motor Vehicle Accident Reconstrution and cause analysis Rudolf Limp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