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시장에서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이탈고객 분석

An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Data Mining Approach to Extracting Strategies for Reducing the Churning ]date in Credit Card Industry

  • 발행 : 2002.12.01

초록

최근 데이터 마이닝 기법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 중의 가장 큰 이유는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기존의 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지ㆍ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이다. 특히 고객 보유율 5%신장이 수익률 120% 증대를 가져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신용카드 업계에서는 신규고객을 확보하는 것만큼 기존 고객을 유지ㆍ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신용카드를 발급 받고 거의 사용하지 않은 고객이나 쉽게 이탈하는 고객을 판별하는 것은 신용카드사의 입장에서는 비용절감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아직까지 어떠한 속성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이 쉽게 이탈하는지를 판별할 수 있는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 중 널리 알려진 인공신경망, 로지스틱 회귀분석, C5.0방법을 이용하여 신용카드 시장에서의 고객현황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 신용카드사의 최근 4년간(97년 3월 이후) 가입고객 및 이탈고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신용카드 시장에서 카드를 지속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고객과 이탈하는 고객을 구분하는 속성이 존재함을 발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신용카드사가 수립해야 할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Data mining has received a lot of attention from practitioners. That is partly because it allows company to extract a set of useful knowledge about customers from database, thereby retaining current customers and magneting potential customers. This logic is especially essential in the field of credit card industry, where just 5% increase of number of customers is hewn to cause 120% increase in profit. The problem is how to retain current customers and even make them more loyal to company. However, previous studies lacked proposing extensive strategies of reducing the churning rate. In this sense, this study attempts to suggest such strategies by applying neural network, logistic regression, and C5.0 techniques to credit card data. We used a real data set of four years from 1997 to 2000, which were gathered from a credit card company. Experimental results revealed that our approach could yield robust strategies for retaining customers by reducing the churning rate.

키워드

참고문헌

  1. 한국경영학회지 v.23 no.3 여러가지 Inductive 방법에 대한 통합모형 개발과 그 실증적 유효성에 관한 연구 김광용
  2.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v.5 no.1 여러가지 Data Mining 기법으로부터 도출된 지식에 관한 전문가의 신뢰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김광용
  3. 매일경제신문 신용카드 고객 연령층 점차 젊어져 매일경제
  4. 매일경제신문 국내 신용카드역사;69년 신세계카드 효시 매일경제
  5.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소비자의신용카드 사용행동에 관한 연ㅇ구 박근주
  6. 계명대학교 무역대학원 석사학윈논문 신용카드 소지자의 카드이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선태
  7.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학생 소비자의 신용카드 사용행동에 관한 연구 서경의
  8. 정보기술응용연구 v.1 no.2 데이터 마이닝 기법과 지능형 에이전트 기법을 결합한 인터넷 쇼핑몰의 설계 및 구현에 관한 연구 이건창;정남호
  9.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부들이 신용카드에 대한 지식과 관리행동에 관한 연구 이상영
  10. 한국지능정보서비스템학회논문지 v.4 no.4 귀납적 학습방법들의 분류성능 비교;기업신용평가의 경우 이상호;지원철
  11. 한국가정관리 학회지 v.5 no.1 도시민의 신용카드 사용패턴에 관한 연구 이영호;지영숙
  12. 대한가정학회지 v.36 no.11 복수신용카드 소지자들의 신용카드 사용행태와 부테부담에 관한 연구 이윤금;김주연;조향숙
  13.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용카드 관리행동의 체계론적 영향요인분석 이은희
  14. 한국생활과학회지 v.5 no.2 대학생들의 신용카드 인식 및 사용에 관한 연구 이재희
  15.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용카드 이용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연구 조의준
  16.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v.5 no.1 신용카드 고개의 신용 예측을 위한 지식기반 방법들;적용 및 비교 연구 주석진;김재경;성태경;김중한
  17. 경영정보학 연구 v.8 no.3 데이터 마이닝을 활용한 공급사슬관리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조에 관한 연구 지원철;서민수
  18. 경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은행계 신용카드 고객의 특성과 마아케팅 전략 최재복
  19. 한국일보 국내 카드산업 성장 한계점 한국일보
  20. Data Mining Adriaans, P.;D. Zantinge
  21. Journal of retaling v.72 no.4 Market share forecasting;An Empirical Comparison of Artificial Neural Networks and Multinomial Logit model Agrawal, D.;C. Schorling
  22. Journal of Finance v.29 Discriminant Analysis of Economic,Demographic, and Attitudinal Chracteristic fo Bank Charge-Card Holders;A Case Study Awh, R.Y.;D. Waters
  23. Discrete Choice Analysis;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Ben-Akiva, M.;S.R. Lerman
  24. Data Mining Techniques;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Support Berry, M.J.A.;G.. Linoff
  25. Institute for Scoial Research v.12 Charges in Credit Care Use During 1978" Curtin, R.T.;T.S. Neubig
  26. Communications of the ACM v.39 no.11 The KDD Process for Extracting Uesful Knowledge from Volumes of Data Fayyad, U.;Piatetsky-Shapiro, G.;P. Smith
  27. Data Mining;Concepts and Techniques Han, J.;M. Kamber
  28.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6 Difference in consumer purchase behavior by credit care payment system Hirschman, E.C.
  29. Data Mining for Decision Support Hong, S.J.
  30.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14 no.2 Performance Evaluation of Neural Network Decision Models Jain, B.A.;N.B. Nag
  31.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9 Deteminants of credit cards accounts;An application or tabit analysis Knisey,J.
  32. IEEE ASSP Magazine v.3 no.4 An Introduction to Computing with Neural Nets Lippmann, R.P.
  33. Credit Card Use in the United States, Ann Arbor;Institute for Social Research Mandell, L.
  34. C4.5;Programs for Machine Learning Quunlan, J.R.;Quinlan, J.
  35. Machine Learning v.1 Induction of Decision Trees Quinlan, R.
  36. 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Exploration in the Microstructure of Cognition Learning Internal Representations by Error Propagation Rumelhart, D.E.;G.E. Hinton;R.J. Williams;D.E. Rumelhart;J.L. McClelland(E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