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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3차원을 지원하는 온라인 RPG를 위한 맵 관리 방법

A Method to Manage the Map for On-Line RPG Supporting Full 3D

  • 이남재 (㈜다이스넷엔터테이먼트) ;
  • 곽훈성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발행 : 2002.12.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3차원(Full 3D)을 지원하는 온라인 RPG를 위한 맵 관리 방법을 제안하였다. 일반적으로 3차원 그래픽을 지원하는 게임은 클라이언트에서는 지원이 가능하나 온라인 게임 서버에서는 3차원 처리를 위한 데이터 처리량이 게임 월드의 크기에 따라 기하급수로 늘어나기 때문에 현재의 하드웨어 기술 하에서 가격대비 성능을 만족시킬 수 없다.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스페셜 오브젝트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온라인 게임 서버에서의 3차원처리가 적은 하드웨어 사양을 가지고 동작될 수 있게 하였다. 제안된 방식은클라이언트에서뿐만 아니라 서버에서도 3차원 맵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형태를 제공하였다.

In this paper we suggested a map management method for on line RPG supporting full 3D. In general, it is possible to support full 3D with client engine. Rut the online game server cannot show the expected performance under normal price constrains with current hardware technology, since the amount of data for management of 3D on-line game server increase exponentially with respect to the size of game world. To solve this problem. we introduced the "special object" which makes it possible for on-line game server with low performance hardware. This suggested method gave concrete from to manage full 3D for server as well as clients.s clients.

키워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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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ttp://www.gamasutra.com
  3. 이남재, 곽훈성, 인터넷온라인 게임을 위한 서버의 분산구성 기법,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1권 제1호, 2001
  4. 이남재, 곽훈성, '진화하는 온라인 롤플레잉게임을 위한 분산형 게임 서버 모델'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2권 제1호, 2002
  5. 두길수,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2002 한국게임학회 동계학술 대회 발표논문집,2002
  6. 주정규, 이원규, 온라인 게임 서버기술연구 2001 한국게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1
  7. 온라인 게임 기술 동향 2002 한국게임학회 동계학술대회학회지, 2002
  8. Mickey, Kawick, Real Time Strategy Game Programming Using MS DirectX 6.0, Wordware Publishing, Inc.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