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Sunchon City Identity

순천시 이미지 통합계획(CI)에 관한 연구

  • 송진희 (호남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 김제중 (호남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Published : 2002.11.01

Abstract

This research has focused on CI development by regional government, with emphasis on CI case study of Suncheon, Chonnam Province. Suncheon is located at the most east pan of Chonnam Province and famous as a starting point of temple Tour. CI for Suncheon City was studied and developed to promote the pride and love for Suncheon and to enhance the unique image of Suncheon to the tourists.

34년만에 본격적인 지방화 시대가 열린 이후 개성 있는 도시 이미지 만들기 작업이 전개되고 있다. 지방화시대의 개방으로 각각의 지역은 유니크한 특성과 자율성을 형성하여 그를 바탕으로 지역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지역발전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즉 지역고유의 특성을 바탕으로 유니크한 아이덴티티를 창조하면서 미적인 경영을 지향하는 경영전략을 가지고 지방화 시대에 대응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순천시의 CI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자치단체 CI개발에 관해 다루었다. 순천시는 남도 관광의 보고인 송광사, 선암사, 낙안읍성, 순천만등 천혜의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다. 시민들의 자긍심과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외부 관광객들에게 순천시만의 개성 있는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CI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노출 빈도가 높은 디자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순천시의 이미지를 시각화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