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alysis of Loaming Effects on Utilization of CAI Program

CAI 프로그램의 활용에 따른 학습 효과 분석

  • 조해곤 (부산 망미중학교 교사) ;
  • 정재열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노영욱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최재혁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2.03.01

Abstract

Many CAI materials have been developed for middle school education. Among subjects in middle school education curricula, various multimedia materials are used in science subjects. Especially, those materials are necessary to teach basic knowledge of the environment, structure and components of animal. Thus, we implemented a multimedia title for a chapter of heart and blood circulation from first year science subject in middle school curricula. Most previous researches mainly focussed on the development of CAI programs, but did not suggest the analysis result of impact using those CAI programs. In this paper, we presented the analysis method of impact and the result, but also suggested a way to improve effectiveness of teaching in a clams.

지금까지 중등 교육을 위한 많은 CAI 자료가 개발되었다. 중등 교과 중 특히 과학 과목은 기존의 교과서 이 외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수업에 많이 활용한다. 과학 과목 중 생물의 생태와 구조 및 성분에 대한 기초 지식을 효율적으로 습득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가 꼭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 과정 중 심장과 혈액의 순환 부분을 택하여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구현하였다. 하지만 기존의 선행 연구들은 CAI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만 중점을 두었고, 이러한 CAI 프로그램들이 실제로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 결과들은 거의 제시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CAI 프로그램의 활용 유무에 따라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방법과 그 결과를 제시하였고, 또한 앞으로 멀티미디어 CAI를 활용한 수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 학교 컴퓨터 교육강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998
  2. 이태욱, 컴퓨터교육론, 좋은출판사, 1999
  3. 나일주.정인성 공저, CAI 개발과 활용, 교육과학사, 1990
  4. 백소영, 김 명, '수준별 개별 학습을 지원하는 문제 은행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2호, pp.31-38, 2000
  5. 노순호, 용환승, '원격 수학 교육을 위한 수식 대화 시스넴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1호, pp.65-74, 2000
  6. 서정민. '반복연습형 CAI에서 문항선택 전략이 사실적 정보의 기억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7. 유승안, 이재인, '수학과 도형 학습을 위한 온라인 역할 분담 게임의 설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발표논문집, 2001
  8. 이철현, 차재혁, 안미리, 이태욱, '절차적 시뮬레이션 기법을 적용한 중학교 컴퓨터 교과용 웹 코스웨어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4권 제2호, pp.1-12, 2001
  9. 임유택, 정재열, 'ARCS 학습동기와 모형을 적용한 영어 학습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2호, pp.11-20, 2000
  10. 임유택, 정재열, 'ARCS 학습동기화 모형을 적용한 영어 학습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2호, pp.11-20, 2000
  11. 이창하, 김승민, 김일곤, 박길흠, '학생과 교사의 상호 작용을 증가시키기 위한 원격 교육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C) 제3권 제5호, 1997
  12. 장규화, 노영욱,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웹 기반 가상 수업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1호, pp.161-168, 2000
  13. 정상욱, 송태욱, 김태영, '컴퓨터 네트워크 학습을 위한 시뮬에이션형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2호, pp.39-46, 2000
  14. 최숙영, '웹 상에서 정신 지체 학생의 수 개념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시스템', 한국컴퓨터 교육학회, 제2권 제1호, pp.146-154, 1999
  15. 이재희, '개별화 학습을 위한 기하 영역의 WBI 설계 및 구현',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6. 김정헌, 'Java 서블릿 기반의 가상 강의 시스템 자동 구축 툴킷의 구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7. 반승록, '중학교 식물의 증산 작용 실험에서 인터넷 가상 실험실이 탐구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전공 석사학위논문, 2000
  18. 최정임, '웹 기반 수업에서 상호 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 전략 탐구',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3호, pp.129-154, 1999
  19. 송문석, '웹 기반 상업 부기 코스웨어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업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1998
  20. 박미정, 'ICT를 활용한 가정과 Web 기반 문제 해결 학습 환경의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