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윤정(1997). 정서지능의 발달과 구인타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명순(1999). 유아의 감성지능과 또래간 인기도와의 관계.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희(1998).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기질 및 만족도에 따른 유아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용린(1996). 정서지능의 의미와 중요성. 성숙한 정서교육의 방향. 유아교육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서울: 사단법인 한국어린이육영회
- 문용린(1998). 정서지능 연구의 현재와 미래, EQ, 제대로 알고 있는가? 정서지능의 이해와 적용.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민하영, 유안진(1998). 일상적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대처행동 척도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6(7), 83-96
- 연진영(1987). 아동의 공감발달 및 관련변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광선(1999). 정서지능 향상교육 프로그램이 정서지능과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혜정(1993).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관계망지지 지각.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연(1985).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욕구충족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인숙(1997).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자녀의 감성지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정원주, 윤종희(1997). 아동기 스트레스원과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그 증상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5(6), 87-100
- 정현희, 최경순(1997).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내외통제성,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5(5), 163-175
- 정현희, 최경순(2001). 아동의 자아통제능력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9(9), 175-188
- 정홍섭(1996). 정서지능, 일반지능 및 정서안정도와 대학생의 적응과의 관계, 부산교육학연구, 9, 9-23
- 한미라(1996).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스트레스 및 학교생활 부적응간의 관계.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현인숙(1999). 인기아동과 배척아동의 정서지능과 행동특성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석사학위논
- Atkinson, M. B. (1977). The effect of internal and external distractions self imposed delay of gratificatio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7, 4998-B
- Bar-On, R. & Parker, J. D.A. (2000). The handbook of emotional intelligence. Jossey-Bass
- Barnett, M.A., King, L.M., Howard, J.A., Dino, G.A.(1980). Empathy in young children: Relations to parents' empathy, affection and emphases on the feelings of others. Developmental Psychology, 16, 243-244 https://doi.org/10.1037/0012-1649.16.3.243
- Berk, L. (1994). Child development. Allyin and Bacon
- Compas, B. E. (1987).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01(3), 393-403 https://doi.org/10.1037/0033-2909.101.3.393
- Compas, B. E. & Wagner, B. M. (1991). Relationship of life events and support with psychological dysfunc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5, 204-221
- Camas, L. A, Ribordy, S., Hill, J., Martino, S., Sachs V., Spaccarelli, S., & Stefani, R. (1990). Maternal facial behavior and the recognition and production of emotional expression by maltreated and normal treated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6,304-312 https://doi.org/10.1037/0012-1649.26.2.304
- Denham, S. A & Grout, L. (1993). Socialization of emotion: pathway to preschoolers' emotional and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Nonverval Behavior, 17, 205-227 https://doi.org/10.1007/BF00986120
- Dohrenwend, B. P. & Shrout, P. E. (1985). ‘Hassles‘ in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ife stress variables. American Psychologist, 40, 780-785 https://doi.org/10.1037/0003-066X.40.7.780
- Douvan, E. & Adelson, J. (1986). The adolescence experience. N. Y. Wiley
- Dunn, J. A (1985). Stability of the factor structure of the test anxiety scale for children across age and sex groups.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9, 187-200 https://doi.org/10.1037/h0021891
- Eisenberg, N. & Fabes, R. A (1995). The relation of young children's vicarious emotional responding to social competence, regulation and emotionality. Cognition and Emotion, 9, 203-228 https://doi.org/10.1080/02699939508409009
- Elder, G. H. & Caspi, A (1988). Economic stress in lives. Journal of Social issues, 44, 25-45 https://doi.org/10.1111/j.1540-4560.1988.tb02090.x
- Felner, R. D. & Felner, T. Y. (1989). Primary prevention program in the educational context: A transactional-ecological framework and analysis. In L. A. Bond & Promotion in the schools. Newbury Park, CA: Sage, 13-49
- Garner, P. W. (1996). The relations of emotional role taking, affective/moral attributions and emotional display rule knowledge to low income school age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7, 19-36 https://doi.org/10.1016/S0193-3973(96)90003-9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 Gelman, R & McGinley, H. (1978). Interpersonal liking and self-disclosur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6, 1549-1551 https://doi.org/10.1037/0022-006X.46.6.1549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s. New York: Bantam Books
- Hagborg, W. J. (1990). The revised behavior problem checklist and severely emotionally disturbed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lwlogy, 18(1), 47-53 https://doi.org/10.1007/BF00919455
- Harter, S. (1988). Developmental processes in the construction of the self. W. J.: Erlbaum
- Honig, A. S. (1985). Compliance, control, and discipline. Young Children, 40, 50-58
- Hudson, L. M. (1988). On the coherence of role taking abilities on alternative to correlation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59, 223-227
- Kendall, P. C. & Wilcox, L. E. (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al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Psychology, 7(6), 1020-1029
- Kurdek, L. A & Rodgon, M. M. (1976). Perceptual, Cognitive and Affective Perspective taking in kindergarten through six-grade children. Development Psychology, 11, 643-650 https://doi.org/10.1037/0012-1649.11.5.643
- Laura, T. L. (1998).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individual performance. Texas Tech Uni. Dissertation
- Lempers, J. D. & Clark-Lempers, D. (1990). Family economic stress, maternal and paternal support and adolescent distress. Journal of Adolescence, 13, 217-229 https://doi.org/10.1016/0140-1971(90)90015-Y
- Maccoby, E. E. & Jacklin, c. N. (1974). The psyclwlogy of sex differences. Stanford, Calif: Stanford. Uni. Press
- Mehrabian, A. (1977). Measure of emotional empathy. Journal of Personality, 40, 525-543 https://doi.org/10.1111/j.1467-6494.1972.tb00078.x
- Mischel, W. (1981). Introduction to personality. N. .Y: Holt, Rinehart & Winston
- Perry, D.G. & Bussy, K. (1984). Social development. NJ: Prentical Hall
- Pollak, S., Cicchetti, D., & Klorman, R. (1998). Stress, memory, and emotion. Development and Psychology, 10, 811-828 https://doi.org/10.1017/S0954579498001886
- Rose, A. (1991). The relationship of self-controlling skills to personal and social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aged children. doctorial dissertation, Biola Uni
- Rudolph, K. D. Hammen, C. & Burge, D. (1994). Interpersonal functioning and depressive symptoms in childhood: addressing the issues of specificity and comorbit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2, 3, 355-371 https://doi.org/10.1007/BF02168079
- Rutter, M. (1986). Maternal deprivation. Child Development, 50, 283-305 https://doi.org/10.2307/1129404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Sharbany, R. G. (1981). Age and sex differences in intimate friendship. Development Psychology, 17, 800-808 https://doi.org/10.1037/0012-1649.17.6.800
- Stocker, C. & Dunn, J. (1990). Sibling relationships in childhood: Links with friendships and peer relationship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8, 227-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