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혜숙(1994). 학교적응과 비학문자아개념 및 학업성적간의 관계.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 김명희(1990). 학급내의 인기아와 고립아의 행동특성 차이 분석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 김충기(1990).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교육과학사
- 김희화, 김경연(1998). 개인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6(2), 47-60
- 남익우(1993). 사회인지훈련이 아동의 대인전략 수준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 문선모(1986). 개인성장을 위한 교육의 과제. 경상대학생활연구소 학생생활 연구보 제 12집
- 박병균(1996). 이혼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개입의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논문
- 박숙희(1999). 영재를 위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교육심리연구, 13(3), 229-259
- 신현옥 (1996) . 자신과 타인이해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조망수용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박사논문
- 안순자(1999).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 오경주 (1998). 소외아동의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자아 존중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 오세덕 (1989). 자기성장 훈련이 여고생의 자아개념 및 인간관계 능력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석사논문
- 유미숙 (1997). 사회조망훈련이 여중생의 대인전략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 윤원용 (1994). 자기성장프로그램을 통한 집단상담이 결손가정중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석사논문
- 이재창(1995). 자기성장을 위한 인간관계 촉진 교육연구논총, 서울. 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제 10집
- 이형득(1979). 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 이형득(1989). 상담의 이론적 접근.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 정정숙(1994).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여대생의 불안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효성여자대학교 석사논문
- 정정현(1993). 인지적 대인문제해결 훈련이 등교거부 경향성 아동의 대인문제해결사고와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효성여자대학교 석사논문
- 조경성(1995). 대인문제해결훈련이 중학생의 친사회적 행동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 최호길(1997). 자기성장프로그램을 통한 집단상담이 지각 및 자존심 변화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석사논문
- Dempster, EN. (1981). Memory span: Sources of individual and developmental differences. Psychological Bulletin 89, 63-100 https://doi.org/10.1037/0033-2909.89.1.63
- Maslow, A H. (1968). Toward a psychology of being, (2nd ed). New York; Van Nostrand
- Pecukonis, Edward V. (1990). A cognitive/affective empathy training program as a function of ego development in aggressive adolescent females. Adolescence, 25, 59-74
- Rogers, C.R (1961). On becoming a person. Boston: Hougton Mifflin
- Rosenberg,M (1965). Society and adolescents self-image. Princeton, N.Y.: Princeton University Press
- Selman, RL & Demorest, AP. (1984). Observing troubled children's interpersonal negotiation strategies. Child Development, 55, 288-304 https://doi.org/10.2307/1129853
- Selman, RL., Beardslee, W.,Schultz, L.B., Krupa,M, & Podorefsky, D., (1986). Assessing adolescent interpersonal negotiation strategies. Developmental Psychology, 22, 4, 450-459 https://doi.org/10.1037/0012-1649.22.4.450
- Spivack, G. & Levine, M., (1986). Early classroom behavior and later misconduct. Developmental Psychology, 22(1), 124-131 https://doi.org/10.1037/0012-1649.22.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