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Contents (디지털콘텐츠)
- Issue 5 Serial No. 96
- /
- Pages.60-64
- /
- 2001
- /
- 1599-0036(pISSN)
집중분석 / CRM, 글로벌 기업간 경쟁력 확보 '성공의 역사'
Abstract
과거의 마케팅은 기업이 상품을 만들어 특별한 고객 정보분석이 없이 상품에 대한 홍보 및 광고가 주류를 이루는 것과 달리 현대에는 이러한 마케팅 활동에 의한 기업의 수익을 향상시키는데 한계를 느끼고 이러한 상황에서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활동이 등장하게 됐다. 이러한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업, 마케팅, 고객서비스 프로세스를 재구성하는 일련의 활동을 고객관계관리, 즉 CRM이라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