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연재 / CRM은 전사적인 프로젝트로 진행

  • Published : 2001.12.01

Abstract

CRM은 딱 떨어지는 수학공식처럼 방법이 있어서 그대로 하면 반드시 성공하는 그런 것은 없다. 하지만 다른 기업에서 성공했던 방법을 응용하던지 인지도 있는 솔루션 회사에서 의뢰하던지, 또 CRM의 이론적 원칙을 잘 준수하게 될 성공할 확률이 조금 높다는 것 뿐이다.무작정 고객에게 접근하는 것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니겠는가? 그래서 이번 장에는 CRM을 구축하는 방법론에 대해서 애기하려고 한다. 사실 여러 솔루션 제공회사에 수많은 방법론이 있지만 그 기본적인 고객에 대한 사상은 거의 같기 때문에 , CRM 구축에 인지도를 갖고 있는 SAS라는 회사의 CRM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