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드리포트 / 비즈니스에 있어서 데이터마이닝의 현재와 미래

  • Published : 2001.09.01

Abstract

데이터마이닝 기술은 1990년대 전반에 걸쳐 기초연구가 본격화돼 최근 2~3년간 부쩍 산업계에서 실용화되기 시작했다. 필자가 조사한 범위에서는 금융이나 유통 등의 분야에서 마케팅 조사를 하는데 적용하는 것이 주류였으며, 기타 제조업이나 통신 서비스 업종에서도 품질관리 및 고객관리 등에 적용시키고 있다. 이처럼 데이터마이닝 기술이 급속한 보급을 보이고 있는 배경에는 데이터가 점차 디지털화 되어 가고 데이터베이스 축적에 의해 그 대상이 되는 데이터를 풍부하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