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Theme-Based Integrated Unit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and Analysis of it's Effects

중학교 과학수업을 위한 주제중심 통합단원의 개발 및 효과 분석

  • 박수경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 김상달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 주국영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 남윤경 (울산여자중학교)
  • Published : 2001.10.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me-based integrated science unit by the interdisciplinary approach and to analyze it's effects on the science achievement and the attitude towards science learning. 'Interaction' and 'Stability' were selected as the integrated themes, and the main concept and subconcept in relation to the themes were extracted from the four areas of science, and the learning contents were constructed in the integrated ways. While the main concept have relevance to subconcept in the interaction, the main concept have little relevance to subconcept in the stability. Therefore, the stability was to fit with middle school integrated science theme, but the interaction was not. The theme-based integrated science units developed was implemented in middle school, and the results are follows. First, the science achievement of group of theme-based integrated science teaching i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group of traditional teaching. Second, the scores of the test of attitude toward science learning of the group of theme-based integrated science teaching i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group of traditional teaching. Third, the students' perception of theme-based integrated science teaching was positive. The students have participation, interest, motivation in theme-based integrated science teaching, and students have difficulty in learning theme-based integrated science teaching.

본 연구에서는 간학문적 통합 방식의 주제중심 통합과학 단원을 개발하고 중학교 과학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관련 선행연구와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상호작용’과 ‘안정성’의 두 가지 통합주제를 선정한 후 과학 네 영역을 포괄하여 주제와 관련된 주개념과 하위개념을 추출하고 해당 학습내용을 통합적으로 구성하였다. 통합주제가 상호작용인 경우 추출된 과학 각 영역별 주개념과 이와 관련되는 하위개념들이 높은 연계성을 가지도록 구성되었으나 통합주제가 안정성인 경우 주개념과 하위개념들을 서로 관련짓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즉 안정성이라는 통합주제는 상호작용이라는 통합주제보다 교과내용을 관통하는 연계성을 마련하기가 어려웠다. 개발된 주제중심 통합과학 단원을 실험집단인 중학교 3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전통적인 분과형 수업을 실시한 통제집단과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중심 통합과학 수업과 전통적인 분과형 과학수업이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결과, 통합과학 수업이 분과형 과학수업에 비해 중학생들의 과학 성취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제중심 통합과학 수업이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결과, 과학수업의 즐거움 범주에서 통합과학 수업의 효과가 나타났으나 과학적 탐구에 대한 태도 범주와 과학적 태도의 적용 범주에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주제중심 통합과학 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범주별로는 통합과학 수업시 학생의 참여 정도와 통합과학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 동기유발이 높게 평가되었으며, 학습자들이 통합과학 학습을 하는데 아직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밝혀졌다.층서대는 Neognathodus roundyi 대로 지정될수있다. 이 생층서대와 금천층 코노돈트는 금천층의 지질시대가 북아메리카의 일리노이 분지에 분포하는 중기 석탄기의 더모이네시안 조(Desmoinesian stage)에 대비됨을 지시한다. 능력 없이도 특정 지식만 있으면 해결되는 문항이다. 반면에 정답률이 낮은 문항은 지구와 행성의 운동, 해파에 관한 문항이며, 특히 복합개념이 요구되는 문항의 정답률이 낮다. 학생의 오답 반응 분석 결과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미흡한 주요 내용은 공통과학에서는 변환단층 및 부정합에서 지질학적 현상, 혼합층과 수온 약층의 의미, 온대저기압 통과 전후의 날씨 변화이며, 지구과학 II 에서는 달의 위상과 위치변화, 화성암의 구성광물 ${\cdot}$ 화학조성 ${\cdot}$ 조직 변화와 마그마 분화 및 풍화와의 관계, 지진파 주시곡선, 대기순환의 종류와 규모, 해파, 혼합층과 수온 약층, 서안강화 현상, 행성의 위치와 운동, H-R도상에서의 별의 특성과 진화 등이다. 탐구 과정에 대한 학생의 성취도는 비교적 높으므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영역에 대해 학생의 오답 유형을 참고하여 기본 개념 지도에 보다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Cr은 FW에서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SW에서는 실험 초기에 감소하다 24시간 이후에는 증가 후 일정한 양상을 보였다. Pb은 FW에서 전반적으로 감소했지만 SW에서는 초기에 급격히 증가 후 다시 급격히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Pb 또한 Cu, Cd, As와 마찬가지로 SW1&2에서 제거속도가 가장 빠르게 나타났다. FW 상층수 중 Hg는 시간에 따라 급격히 감소했고, 제거속도는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 고시 제 1992-11호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2.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19 no.1 통합과학 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한 이론적 고찰 손연아;이학동
  3. 교육학연구 v.35 no.4 교과 통합지도의 의의 및 방법적 원리탐색 양미경
  4.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공통과학 에너지단원에 관한 통합과학적 수업모형 개발 이미혜
  5.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통합적 접근에 의한 공통과학 에너지 단원의 교수자료 개발 윤종하
  6. 교육학연구 v.34 no.1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구성: 숙의과정 조연순;김경자
  7.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18 no.4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조연순;최경희;서예원
  8.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통합주제를 중심으로 한 중학교 수준의 통합 과학 내용 구성 방안 최미화
  9. 교육학연구 v.35 no.4 중등학교 학문간 통합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연구 홍영기
  10. Project 2061: Science for All Educations AAAS
  11. Science For All Americans (SFAA) AAAS
  12.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AAAS
  13. Planning integrated Curriculum: The Call to Adventure Drake, S.M.
  14. Test of Science Related Attitudes Fraser, B.J.
  15. The mindful school: How to integrate the curriculum Fogarty, R.
  16. The Logic of Education Hirst, P.H.;Peters, R.S.
  17. Curriculum Integration and Lifelong Education Ingram, J.B.
  18.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Design and implementation Jacobs, H.H.
  19. Curriculum(4th ed.) McNeil, J.D.
  20.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Research Counc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