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 제12권
- /
- Pages.423-450
- /
- 2001
- /
- 1226-6663(pISSN)
- /
- 2287-9935(eISSN)
질적 연구자의 자세
초록
수학교육학 분야에서는 학생들이 수학적 활동을 해나갈 때 학생들의 머리 속에서 어떠한 작용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가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갖는다. 특히 급변하는 사회에서 개인차가 다양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이들이 어떻게 수학을 습득해 나아가는가를 연구를 하고자 할 때 기존의 양적 연구 방법으로는 그들의 활동을 기술하는데 한계가 있어 그 대안으로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 질적 연구 방법이다. 주로 연구자의 관점에서 기술되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다 보면 그 과정에서 연구자의 자세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따라서 사전에 질적 연구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요소들을 잘 인식하고 연구자의 독자적인(편견된) 관점을 최대한 배제하는 것이 질적 연구의 성패를 좌우한다. 본 논문은 질적 연구를 하는 연구자가 행하는 바람직한 방법과 자세를 질문과 몇 가지 예시들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질적 연구가 연구방법으로써 보다 더 잘 정착될 수 있길 기대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