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etitors' Collaboration - A System Dynamics Perspective on the Collaboration Profit Model

  • Kim, Bowon (Associate Professor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 Published : 2001.05.01

Abstract

본 논문을 통하여 인터넷 환경의 B2B 마켓플레이스에서 경쟁 기업들 간에 왜 그리고 어떻게 협력(Collaboration)이 가능한지 살펴본다. 시스템 다이나믹스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잠정적으로 도달한 결론은 경쟁 기업들의 그러한 협력이 시장 수요의 증가를 가져오고 이를 통해 증대된 이윤을 실현할 수 있을 때 그와 같은 관계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경쟁기업간 협력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기업간 협력이 시장 수요를 확대하고 그 결과로 개별 기업이(비록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는 경우가 있을지라도) 더 많은 절대적인 이윤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파이를 분배하기 전에 파이의 절대적인 크기를 키우는 것이 좋다는 것과 유사한 논리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