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Analysis of Users for The Effective Web Personalization

효율적 웹 개인화를 위한 웹 사용자들의 경향분석

  • Published : 2001.12.01

Abstract

온라인 기업의 경우 쉽게 가질 수 있는 고객데이터는 고객이 자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남기고 간 흔적(Web Log)이나, 고객이 직접 제공하는 데이터 일 것이다. 현재 많은 온라인 기업이 가장 기본적인 분석으로 웹 로그 분석을 시행하고 있으나, 그 양이 너무 많아 수시로 처리하는데는 문제가 있기도 하지만, 가장 쉽고, 기본적인 분석임은 피할 수 없는 사실이다. 기존의 웹 로그 분석에 관한 연구들이 웹 로그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패턴 분석에 그친대 비하여 본 논문은 무선 페이지를 위한 컨텐츠추출 및 기존의 데이터중심의 마케팅 전략에서 벗어나 동양적인 정서를 가미한 마케팅 전략도 함께 제시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