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Demand Estimation using Traffic Counts on the Large Scale Network

대규모교통망에서 관측교통량기반 통행수요추정

  • 김종형 (교통개발연구원 책임연구원) ;
  •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 조범철 (교통개발연구원 연구원)
  • Published : 2001.04.01

Abstract

대부분의 관측교통량기반 수요추정기법은 소규모 및 중규모 교통망 등의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교통망에서 기본적으로 가정된 수요를 가지고 얻은 추정O/D를 기본O/D와 비교하여 그 추정의 정확성이 어느 정도인가를 오차분석법 등을 이용하여 비교.분석하는 것이 그 주요한 분석방향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접근법은 실제 현실에서는 알 수 없는 참O/D나 참관측교통량을 가정하고 제시된 모형을 면밀히 관찰하여 모형의 장단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거나 타모형과의 비교.분석을 용이하게 하고자 할 때 많이 이용된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된 교통망이나 참O/D(true O/D) 등은 모형의 적용가능성을 살필 경우에 이용 가능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참O/D를 알지 못하는 현실상황(대규모 교통망)에서는 추정O/D의 신뢰성을 평가하기란 매우 힘든 작업이거나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1996년도 교통센서스 자료를 이용하여 가정된 수요가 아닌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자료를 가지고 대규모 교통망에서 이용될 수 있는 모형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대규모 교통망에 기존의 단일차종기반모형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다차종(multiclass)기반모형을 적용하여 추정된 O/D에 TLFD(Trip Length Frequency Distribution)개념을 이용하여 추정된 O/D의 신뢰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또한, $R^2$를 이용하여 모형 적용 전후의 관측교통량과 배분교통량을 비교하여 추정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차종기반모형보다는 차종간 혼잡효과 및 노선선택비율을 차종별로 감안할 수 있는 다차종기반모형이 대규모교통망에서는 보다 적절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대한교통학회지 v.18 no.2 Gradient방법과 일반화최소장승법을 이용한 관측교통량기반 O/D 추정방법에 관한 비교평가연구 이승재, 김종형
  2. 대한교통학회지 v.18 no.2 통행시간분포를 이용한 교통량기반 추정 O/D의 신뢰성 평가에 관한 연구 이승재, 손의영, 김종형
  3. 대한교통학회지 v.19 no.1 다차종통행배분을 이용한 관측고통량기반 통행수요추정방법개발 김종형, 이승재
  4. 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Gradient 방법에 의한 통행량기반 수요추정연구 김종형
  5. 응용다변량분석 성웅현
  6. Modelling Transport J. D. Ortuzar, L. G. Willumsen
  7. Principles of urban transport systems planning B.G.Hutchin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