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mum Design of Automobile Seat Upper Arm Using Finite Elements

유한요소를 이용한 자동차 시트 어퍼암의 최적설계

  • 임오강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 이진식 (경기공업대학 컴퓨터응용설계계열, 치공구 설계전공,) ;
  • 노효철 (현대중공업 중전기 사업부, 사원) ;
  • 최정묵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대학원)
  • Published : 2001.06.01

Abstract

차량 충돌시 자동차의 시트는 승객 및 운전자를 보호해야 한다. 따라서 자동차시트는 충분한 강도를 가져야 하며 이것은 여러 가지 법규에 의해서 제재되고 있다. 물리적 실험 결과가 법규에 정한 규정치를 만족시키기 위해 과대설계 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연비를 줄이기 위한 경량화의 만족이라는 설계요구에 상충한다. 본 논문에서는 헤드레스트 강도시험을 시뮬레이션하고 과대 설계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어퍼암을 최적화 모델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순차 이차 계획법인 PLBA 알고리즘과 민감도 해석을 위하여 직접근사해석법을 사용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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