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외전화시장의 구조 분석 모형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Model for Domestic Long-Distance Telephone Market

  • 원동유 (충북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 김태호 (충북대학교 통계학과) ;
  • 조용환 (충북대학교 전기전자 및 컴퓨터공학부)
  • 발행 : 2001.07.01

초록

본 논문은 국내 시외전화시장을 설명할 수 있는 각 변수를 도출하고 이에 따른 분석모형을 제안하였다. 또한 분석모형을 통해 모의실험을 수행하고 이 결과로 시외전화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모의실험 결과 시외전화의 매출액은 모든 시장구성 변수들의 변동에 비탄력적인 반응을 보이며 매출액의 증가에 대체효과를 보이는 두 개의 변수인 이동전화의 사용과 인터넷 이용자수의 교차탄력도는 추정기간 내내 장단기적으로 모두 0.03 미만으로 이들의 변화에 따라 매출액이 보이는 반응은 예상보다 크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