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Web Customers Using Bayesian Belief Networks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고객들의 성향 분석

  • 양진산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 장병탁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01.02.01

Abstract

전자 상거래에서 고객의 성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판매 실무에서의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게 된다. 데이터 마이닝은 고객들에 대한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서 이러한 성향들을 알아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베이지안 네트워크는 DAG(Directed Acyclic Graph)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구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주는 확률모형으로 변수사이의 종속관계를 밝히고 데이터 마이닝의 기법으로 이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전자 상거래 고객들의 성향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고객성향에 대한 주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Discriminant 모형을 이용하고 그 유용성을 다른 방법들과 비교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Technical Report, KMi-Tr-43 Learning Bayesian Networks from incomplete Databases Marco Ramoni;Paola Sebastiani
  2. Machine Learning v.9 A Bayesian method for the induction of probabilistic networks from data G.F. Cooper;E. Herskovitz
  3. Technical Report MSR-TR-95-06 A tutorial on learning Bayesian networks D. Heckerman
  4. The Sparce Candidate Algorithm, UAI1999 Learning Bayesian Network Structure from Massive Datasets N. Friedman;Iftach Nachman;Dana. Peer
  5. Advances i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M. Fayyad;G.P. Shapiro;P. Smyth;R. Uthurusamy
  6. Learning in Graphical Models Michael I. Jordan(ed.)
  7. Intelligent Data Analysis-an Introduction M. Berthold;David. J. H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