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구조조정과 마케팅성과에 관한 모형연구

  • Published : 2000.05.1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구조조정, 특히 다운스케일링(downscaling) 이 마케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연구모형을 도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주제는 1999년에 발표된 김경훈 등(1999)의 구조조정과 마케팅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시도되어진 단편적인 가설검정수준을 한 차원 넘어서서 구조조정관련 변수들이 마케팅성과와 어떻게 유기적으로 상호작용 하는가를 파악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 및 가설검정을 위하여 LISREL분석이 사용되었다. 실증분석결과에 의하면 인력감소, 사전구조조정 경험, 변화에 대한 저항정도가 구조조정전략 실행강도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다시 관리적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관리적 강도는 마케팅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발견되었다. 그리고 연구결과를 이용한 실무적 시사점이 제안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