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Supervisory Participation and Information Provision on the Sales Efforts

판매원의 판매노력에 대한 감독자의 정보제공과 판매원의 감독참가의 효과

  • Published : 2000.09.01

Abstract

본 연구는 판매노력을 열심히 일을 하는 것과 효율적으로 일을 하는 것으로 구분하고 판매노력에 대한 감독자의 정보제공과 판매원의 감독참가의 효과를 알아보는데 역점을 두고 수행되었다. 판매원의 감독참가와 감독자의 정보제공은 종업원이 자신들의 목표와 성과 그리고 능력과 활동에 관한 내용을 능동적으로 인지하게 함으로서 종업원의 지식수준을 높아지게 하고, 판매원에게 기대되는 역할을 인지하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종업원의 지식수준은 종업이 일을 열심히 하고, 효율적으로 하는 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판매원으로 하여금 판매직무에서 본인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이 해야할 일이 정확히 무엇인지를 인지하게 하는데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런데 역할명료성이 일을 열심히 하게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효율적으로 하는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오히려 감독통제수단으로서 정보제공이 판매원이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게끔 하는데 유의적인 직접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1988년 조선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해 수행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