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Brand Loyalty And Price Promotion Based on the Consumer Panel Data

패널자료를 통해 나타난 국내소비자들의 상표애호도 수준과 가격판촉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 Published : 2000.03.01

Abstract

본 논문은 국내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상표애호도를 측정하고 고객의 애호도 수준과 가격판촉에 대한 반응간의 관계를 분석하려는 탐색적 연구의 하나이다. 이를 위해 국내시장에서 수집된 비내구소비재에 대한 패널자료 중 탄산음료와 씨리얼제품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각 제품에 높은 애호도를 보이는 고객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상표애호도와 가격판촉간의 관계에 있어서 상표애호도가 높은 고객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선호하는 상표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며 가격판촉에 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