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자론의 관점에서 본 확산과 용해 개념에 관련된 과학 교과서 및 인터넷 자료 분석과 컴퓨터 수업 보조자료의 개발

An Analysis of Science Textbooks and Internet Sites Related to Diffusion and Dissolution on the View Point of Particle Theory, and Development of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Program

  • 발행 : 20001200

초록

이 연구에서는 확산과 용해에 관련된 3~12학년의 과학교과서와 여러 문헌 자료들, 인터넷 사이트들을 분석하였다. 이 자료들로부터, 교과서에 제시된 확산과 관련된 설명들이 용해, 상태변화, 분출과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었으며 매질과의 충돌 또한 고려되고 있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용해와 관련된 거의 모든 자료도 용해의 원리를 인력에 의한 영향으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거의 대부분 용해에 관한 설명이 개념의 이해보다는 계산 문제 풀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또한, 각종 인터넷 사이트들도 단편적인 교과서의 나열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였고 단지 시청각적인 효과에 치중하고 있었다. 화학이 입자론적 관점에서 자연현상을 이해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교과서와 인터넷 사이트들은 그것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올바른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고 입자론적인 관점에서 미시세계를 거시적 자연현상과 연결시키고자 했다. 그 방법으로 움직이는 물체를 표현할 수 있는 컴퓨터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입자이동의 관점으로 확산과 용해와 관련된 수업보조자료를 개발하였다.

In this study we analysed 3-12 grade science textbooks, many literatures and internet sites related to diffusion and dissolution concepts. From these data, we discovered that the explanations of diffusion that used in textbooks are not considered the site of collision with mediums, and confused with dissolution, state transition and effusion. In the case of dissolution, almost analysis data were short of the explanations of interaction effect. Most of all, the focus of dissolution explanations was to solve the calculation problems rather than to understand the concept. Every internet site was poor, just as the level of showing textbook contents with computer, so the only effect of using computer was the sense of sight and hearing. Chemistry must be understood nature phenomena with a view point of particle theory, but many textbooks and Internet sites didn't represent it sufficiently. We set up the correct scientific concept and linked micro world of particle theory with macro world of nature phenomena. With a use of computer which have the advantage of representing moving things, we developed the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programs related to diffusion and dissolution with the viewpoint of particle movement.

키워드

참고문헌

  1. Proceeding of the El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emical Education Thinking about thinking-A Practical approach to practical work, Bringing Chemistry to Life Johnstone, A. H.;Kempa, R. F.(Ed.);Waddingston, D. J.(Ed.)
  2. 구성주의적 과학학습심리학 Glynn S. M.;Yeany R. H.;Britton B. K.;권성기 (등 2인역)
  3. 교원교육 v.50 백성혜
  4. 두산대백과사전 두산대백과사전 편찬위원회
  5. 브루테니커 대백과 사전 한국브리태니커회사
  6. 야후 백과사전
  7. 계몽사 웹 백과사전
  8. 화학용어사전 고경식;박택규(역)
  9. 현대일반화학 일반화학교재연구회편 Oxtoby D. W;Gillis H. P;Nachtrieb N. H
  10. 일반화학 Ebbing D. D;Wrighton M. S;강영기(등 26인역)
  11. 화학교육 v.23 no.1 노태희;전경문;김해경
  12. 화학교육 v.23 no.2 노태희;전경문
  13. 경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찬주
  14. 화학교육 v.23 no.6 박종윤;강순희;최혜영
  15.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현주
  16. 과학교육연구 v.30 no.1-12 최석남;류해일;홍춘표;이동재;류명영
  17.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18 no.2 노태희;차정호;김창민;최용남
  18.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광근
  19. 화학교육 v.23 no.4 강순희;박종윤;우애자;허은규
  20. 화학교육 v.20 no.4 박종윤;강순희;김선영;김성희;김인주;이자현
  21. Beyond appearance The conservation of matter under physical and chemical transformations Driver, R;Driver, R(ed.);Guesue A(ed.);Tiberghien A(ed.)
  22.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v.28 no.10 Haidar, A. H;Abraham, M. R
  23.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19 no.4 임혜영;안희수
  24. 초등학교 자연 4-1 교육부
  25. 초등학교 자연 5-1 교육부
  26. 초등학교 자연 6-1 교육부
  27. 중학교 2학년 과학 정창희(외 11인)
  28. 중학교 2학년 과학 송인명(외 7인)
  29. 중학교 2학년 과학 박봉상(외 7인)
  30. 중학교 2학년 과학 공구영(외 12인)
  31. 중학교 2학년 과학 우규환(외 7인)
  32. 중학교 2학년 과학 권재술(외 8인)
  33. 중학교 2학년 과학 김시중(외 13인)
  34. 고등학교 화학 Ⅱ 이원식(외 2인)
  35. 고등학교 화학 Ⅱ 정구조(외 2인)
  36. 고등학교 화학 Ⅱ 박원기(외 1인)
  37. 고등학교 화학 Ⅱ 우규환(외 3인)
  38. 고등학교 화학 Ⅱ 소현수(외 4인)
  39. 고등학교 화학 Ⅱ 최병순 외 4인
  40. 화학교육 v.26 no.4 백성혜
  41. 교육의 과정 Bruner, J. S;이홍우(역)
  42.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43. 중학교 2학년 과학 강영희(외 12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