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적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한 대학정보화의 도입효과 분석

Analysis of University Information System Based on the Continuous Simulation Model

  • 박영홍 (관동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 김경수 (관동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발행 : 2000.09.01

초록

오늘날의 대학사회는 정보통신분야의 비약적인 기술혁신으로 큰 변혁을 맞이하고 있다. 첨단의 정보통신시설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대학만이 총 공급이 총 수요를 초과하게 되는 미래의 대학 현실에서 생존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경쟁 대학을 능가하는 생산성제고가 대학 최고의 경영목표가 되고 있다. 세계화, 국제화, 정보화 추세 속에서 사회의 학문적 욕구는 점점 다양해지고 세분화되면서 맞춤 교육과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지적욕구의 충족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은 생존을 위한 전략으로 정보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면서 최상의 교육을 통해 다양한 사회의 지적 욕구에 대응하고 있다. 본 연구는 연속적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대학이 정보화를 추진하기 전, 그 효과를 사전에 측정. 평가함으로써 합리적으로 도입수준, 규모 및 내용 등을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즉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해 대학이 교육 및 행정의 정보화를 추진함에 있어 이에 수반되는 비용과 이로 인한 효과를 업무의 효율성 증가 및 경쟁력 제고 측면에서 분석하여 최적의 대학정보화의 도입수준을 결정하고 정보화에 대한 투자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척도를 제공하게 된다.

This paper focuses m the measurement of increased work efficiency and competitive advantage expected from the implementation of information systems through random interactions of the organizational behavioral factors whose attributes can be changed with. Specifically, the work reported here is concerned with modeling and analyzing the interrelationships among the organizational behavioral factors which a university information system can have impact on throughout the time horizon of its implementation in terms of productivity. In addition, it is also concerned with developing a continuous simulation model to be used to assess the impact of the information system.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