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특별관리구역의 적용방안 (강남ASEM 지역 중심으로)

Application of Traffic Zone System in Seoul (The Case of Kangnam ASEM Block in Seoul)

  • 황기연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위원) ;
  • 엄진기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원)
  • 발행 : 2000.06.01

초록

서울시는 선진 대도시와는 달리 노면교통이 도시고속도로 중심이 아니라 신호교차로와 좌회전이 많은 일반 간선도로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일부 구간에서의 정체는 공간적으로 파급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도로교통체계를 갖고 있다. 따라서 통행량 유발이 집중되는 시설이 많이 위치한 강남과 도심의 일부구역의 정체는 강남과 도심 전체의 교통소통에 악영향을 주고 있고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통zoning제도의 한 방식인 교통특별관리구역 제도의 도입을 통한 강력한 블록별 통행규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에서 $\ulcorner$교통특별관리구역$\lrcorner$ 제도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아시아-유럽 정상회담 개최장소인 강남의 ASEM지구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그 적절한 시행방안을 사전적으로 검토하는데 있다. 본 연구결과 특별관리구역의 공간적 범위를 크게 하고 통과교통도 규제하는 것이 교통개선효과 측면에서는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간적 범위를 크게 할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혼잡유발에 책임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규제의 대상이 되는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한편, 공간적 범위를 혼잡유발시설 주변으로 축소하고 도착통행만을 규제할 경우에는 전이교통이 늘어나서 규제의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고 오히려 규제대상만 불편하게 하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연구결과 나타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구역의 범위는 혼잡유발정도가 큰 건물이 밀집되어 있는 블록 주변으로 한정하되, 교통개선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구역 내를 통과하는 교통도 규제의 대상이 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통과교통도 규제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구역을 범위를 설정할 때 구역 주변도로의 교통상황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ASEM 지구 교통개선 방안, 내부자료 강남구 교통행정과
  2. 강남구 교통체계 개편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3. 서울시 정기 교통속도조사
  4. 내부자료 서울시 교통관리실 교통운영개선기획단
  5. 대한교통학회지 교통수요관리 방안의 단기 효과 분석모형의 구축 황기연;김익기;엄진기
  6. 도시교통정책 김세호
  7. 서울시 주차수요관리방안 연구 김순관
  8. Traffic Engineering & Control Electronic Road Pricing in Hong Kong Dawson J.
  9. Transportation v.1 The Gothenburg Traffic Restraint Scheme Elmberg C.
  10. Transportation Research A v.27A no.2 Employee Trip Reduction in Southern California: First Year Results Giuliano G.;K. Hwang;M. Wachs
  11. A Study of Supplementary Licensing Greater London Counc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