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ruction Schemes of Cyber low System in Art Image Contents

예술영상컨텐츠 사이버 유통시스템 구축 방안

  • 최종호 (강남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 고덕영 (전주공업대학 전자정보과)
  • Published : 2000.12.01

Abstract

최근 들어 예술 영상컨텐츠 유통시스템의 구축이 영상컨텐츠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선진 외국에서는 예술감성 기반 영상컨텐츠의 유통에 관련된 사업을 이미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광고, 방송, 영화, 비디오 등의 분야에서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관련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며, 본 논문에서 사이버 코리우드의 실현에 관련된 정책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예술감성 기반 영상컨텐츠의 유통시스템 구축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예술감성 기반 영상컨텐츠의 제작·처리·편집·배급·유통에 관련된 기술의 국내 고유모델 개발, 수입 절감, 한국형 예술영상컨텐츠의 개발, 가상스튜디오 구축, 예술영상산업의 발전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

References

  1. 정보통신 산업동향 - 컨텐츠 99-2 박진우
  2. 영상비지니스의 세계 김형석
  3. 정보통신학술연구과제 98-04 국내기업들의 영상사업 현황 및 실태조사 목진자
  4. 정보통신학술연구과제 95-42 3차원 영상매체 및 요소 기술 분석 임창영
  5. 대화형 영상서비스 한국전자통신연구소
  6. 21세기 정보통신 한국전자통신연구소
  7. 멀티미디어 산업 육성을 위한 세미나 및 토론회 첨단지식산업단지로서의 미디어밸리 추진전략 서진구
  8. 인터넷시대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97 International Conference 디지털 영상정보의 시장전망 이의택;유성준
  9. 인터넷시대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97 International Conference Realtime Video/Audio Streaming 기술과 컴퓨터통신 서비스 이경한
  10. 인터넷시대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97 International Conference 멀티미디어 정보의 지적 재산권 보호대책 채명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