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리티 모델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의 SLA 관리

SLA Management for Internet Service Using Utility Model

  • 백종욱 (경북대학교 전자전지공학부) ;
  • 박종태 (경북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발행 : 2000.11.01

초록

인터넷 서비스 풀질 레벨의 효과적인 관리는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 모두에게 점자 중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서는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레벨 협정 관리의 문제를 수학적으로 제시하고, 제시된 문제의 휴리스틱 해를 도출한다. 문제를 풀기 위해, 서비스 레벨 협정의 관리와 제어적인 측면을 나타내기 위한 유틸리티 모델을 제안한다. 유틸리티 모델을 이용한 SLA 관리의문제 정형화 및 휴리스틱 해는 인터넷 서비스에대한 승인 제어 및 품질 적응에 계산적으로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제공해준다. 마지마긍로 VoIP 서비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시된 해의 성능을 평가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NMF 701 Performance Reporting Definitions Document NMF
  2. Proceedings of 6th IFIP/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tegrated Network Management SLA Management in Federated Environments P.Bhoj;S.Singhal;S.Chutani
  3. IEICE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s v.E82-B no.11 Web-based Intranet/Internet Service Mangement with QoS Support J.T.Park;J.W.Baek
  4. Microeconomics A.Mas-Colell
  5. Fundamentals of Computer Algorithms E.Horowithz;S.Sahni
  6. Knapsack Problems: Algorithms and Computer Implementations S.Martello;P.Toth
  7. Voice Over Data Networks G.Held
  8. TOMQAT Deliverables 12 Dynamic QoS Management Framework for IBC Networks TOMQAT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