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on Estimation using Genetic NTSS Method

Genetic NTSS 기법을 이용한 움직임 추정

  • 박지영 (삼성톰슨 CSF 연구원) ;
  • 백순화 (천안외국어대학 컴퓨터정보과) ;
  • 전병민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0.11.01

Abstract

기존의 블록 정합 알고리즘인 FS(Full Search) 알고리즘은 정확한 움직임 벡터를 구할 수 있으나 요구되는 계산량이 많다. 반면에 국부 탐색을 하는 고속 블록 정합 알고리즘은 FS보다 빠른 탐색을 할 수 있으나 FS 보다 정합 오차가 크다. 본 연구는 전역탐색을 하는 유전자 알고리즘에 빠른 탐색을 하는 블록 정합 알고리즘인 NTSS(New Three Ste Search)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에서 각 염색체는 움직임 벡터를 표현하며 초기 염색체는 탐색 공간의 중심 탐색점 가까이에 고정적으로 발생시키고 각 염색체는 MSE(Mean Square Error)값으로 평가된다. 평가된 염색체 중 작은 MSE값을 가지는 염색체가 NTSS의 탐색점 수만큼 다음 세대의 탐색점으로 선택된다. 선택된 염색체는 세대를 거치면서 돌연변이 연산과 교배연산이 행해지고 이 때 돌연변이 연산의 크기는 NTSS의 탐색 단계 크기가 된다. 제안한 세대 수 만큼 반복 후 최소의 MSE 값을 가지는 유전자가 해당 블록의 움직임 벡터가 된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한 방법을 가장 우수한 성능을 가지는 FS와 유사한 MSE 값을 얻을 수 있었고 동시에 FS에서 요구되는 계산량에 비해 많은 계산량을 줄일 수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Nobuyuki Yagi, Seiki Inoue, Masaki Hayashi, Makoto Okui and Seiichi Goushi, 'C Gengo de Manabu Essen Diiitaru Eizoushori,' Ohmsha, Ltd. 1995
  2. 조한욱, 서정욱, 정제창 '변형된 비용함수를 이용한 움직임 추정 기법 '방송공학회논문지, 제 3권 제 1호, 1998년
  3. 정일화, 이대영 '차영상과 4진트리 구조를 이용한 가변 블록정합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제 21권, 1996년
  4. Yiu-Hung Fok, Oscar C. Au, 'A fast block matching algorithm in feature domain,' Proc. of IEEE workshorp on visual signal Drocessing . and communications '93', pp.199-202, Sept 21-23 1993
  5. J.S. Kim, R.H. Park, 'Feature-based block matching algorithm using integral projections,' IEEE Electron. Vol. 25. pp.29-30, Jan. 1989 https://doi.org/10.1049/el:19890021
  6. R.Li, B.Zeng, and M.L. Liou, 'A new three-step search algorithm for block motion estimation,'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 For Video Technology, 4(4):438- 442, Aug.1994 https://doi.org/10.1109/76.313138
  7. Ken Sauer, Brian Schwartz, 'Efficient block motion estimation using integral projections,'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6 n.5, Oct. 1996 https://doi.org/10.1109/76.538933
  8. Zbigniew Michalewicz, 'Genetic AJgorithms + Data Structures-Evolution Programs' Springer-Verlag, 1996
  9. J.H.Holland. 'Adaption in Natural and Artificial Systems,' University Michigan Press. Ann Arbor, 1975
  10. Keith Hung-Kei Chow and Ming L. Liou 'Genetic Motion Search Algorithm for Video Compression.'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 For Video Technology. 3(6):440-445, Dec 1993 https://doi.org/10.1109/76.260203
  11. Chun-Hung Lin and Ja-Ling Wu, 'A Lightweight Genetic Block-Matching Algorithm for Video Coding,'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8. NO.4, Aug. 1998 https://doi.org/10.1109/76.709405
  12. Man F.So and Angus Wu, 'Four-Step Genetic Search For Block Motion Estimatio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coustics Speech and Signal Processing. Vol.3, May. 1998 https://doi.org/10.1109/ICASSP.1998.681707
  13. D.E.Goldberg, Genetic Algorithm in Search ODtimization &Machine Learning. Reading, MA: Addison-Wesley, 1989
  14. J.L.R. Filho and FC Treleaven, ' Genetic-algorithm programming environments,' IEEE Comput. Mag, pp 28-43, June 1994 https://doi.org/10.1109/2.294850
  15. 배대규, 한준희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윤곽선 추출' 정보과학회논문지(B)제24권 제 10호, 199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