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초등(1-4) 수학교육의 개별적 접근

  • Published : 1999.07.25

Abstract

현대 사회의 가장 커다란 특성들 중의 하나는 사회의 다양성과 급속한 변화에 있다. 이러한 다양한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선, 초등학교에서부터 학습자들의 개인적인 특성, 인성, 수학적 흥미를 고려한 수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러시아의 초등학교(1-4학년) 수학 교육에서 다양한 학습자들의 수학적 재능과 흥미를 고려하기 위해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유형의 교육과정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 나라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다양성 추구를 위한 몇 가지 가능성들을 제시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