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복지대상자의 특성과 서비스 만족도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Satisfaction of the Recipients of Home Care

  • 발행 : 1999.04.30

초록

본 연구는 재가복지서비스에 대한 질적 평가의 일환으로서, 사회복지관 부설 재가복지봉사센터의 서비스를 받는 재가복지 대상자를 조사대상으로 하여 재가복지대상자의 특성과 서비스 내용, 서비스 만족도, 그리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함으로써 현행 재가복지사업의 문제점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려는 것이다. 본 논문의 분석결과, 현행 재가복지서비스에 대한 대상자의 만족도 점수는 5점 척도에서 상위 $1.62{\sim}2.56$점에 위치함으로써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가 모두 가능하였지만, 방문 빈도에 관한 불만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현행 재가복지서비스가 대상자의 욕구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하였는데, 대상자의 욕구와는 관계없이 가사서비스가 주로 제공되고 있어서 건강이 나쁜 대상자라도 의료서비스보다는 가사서비스를 더 많이 받고 있었고, 일상생활 수행능력상의 장애와 서비스간의 괴리도 심각하게 나타났다. 특히 복지 선진국과는 달리, 우리의 재가복지서비스는 건강이 나쁜 대상자, 그리고 일상생활 수행능력상의 장애를 가지는 대상자의 의료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함으로써 건강이 나쁜 대상자일수록 재가 복지서비스가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산조사를 자격요건으로 하는 생활보호대상자를 가장 중요한 대상자 선정기준으로 삼고 있을 뿐, 욕구조사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are (1) to identify characteristics and needs of the recipients of home care, and type of services (2) to examine the factors that predicts the degrees of recipients' satisfaction. This study uses the data based on the responses of 490 recipients selected randomly from 22 home care centers. The results show that recipients have higher frequencies in age of 60+, disabled status, difficulty with ADL, IADL items, no family, and lowest class. And the type of services offered by home care centers have highest frequencies in home maker services. Recipients' attitude toward home care services is "helpful," but they are not satisfied with the frequency of visit. The study found that disabled status, difficulty with ADL, IADL, health services, and home maker services are negatively related with degrees of recipients' satisfaction. Based on the findings, the study would conclude that home care policy should be recipients' need-based, developing systematic: need assessment tool. Expanded home health caring must be required for the disabled elde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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