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데이터베이스 구축 - 마케팅 목적을 상세히 파악하라

  • Published : 1998.11.01

Abstract

데이터베이스를 어떤 형태로 구축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획일적으로 적용되는 정답은 없다. 단 한가지 공통으로 적용되는 점은 귀사의 마케팅 목적을 상세히 살펴보면 귀사에 필요한 고객정보 항목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정보 항목들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할 것인가? 얼마나 많은 수의 고객(테이블에서의 Record)을 축적할 것인가?등의 정보의 규모 및 심도의 문제는 전적으로 마케팅 목적에 달려 있다. 목적을 확정하지 않고 무조건 데이터를 축적하여 둔다든가 무작정 많은 고객 데이터를 축적하는 것은 흔히 범하는 실수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