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인물 개요 및 기술 동향

  • 최민규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
  • 권범준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
  • 조문재 (한국방송공사 기술연구소) ;
  • 신성용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 Published : 1998.06.01

Abstract

사람을 닮은 등장 인물로서 다양한 매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가상 인물은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다른 분야로 그 응용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특히, TV,영화 등과 같은 방송 매체에서 그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가상 인물의 정의와 응용 분야 및 성공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가상 인물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들을 소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