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도구에서의 ‘적절 대응’ 개념 설정

Operationalizing the Concept of Responsiveness In Management Tools

  • 발행 : 1998.11.01

초록

본 논문은 일반 인간사회에서의 ’적절 대응’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경영도구에서 설정하는 것에 관한 연구이다. 많은 경영도구들은 목적과 수단을 혼동함으로써 실패해 왔다. ‘적절 대응’ 개념은 경영도구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개념으로서 인간사회에서는 오래 전부터 성공의 기본 요건이 되어 온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적절 대응’ 개념을 변수를 도입하여 정의하고, 관찰, 이해, 해석, 이행의 4단계로 구성되는 ‘적절 대응’ 과정을 설정한다. ‘적절 대응’ 개념을 실현하기 위해서 경영도구는 이러한 4단계의 과정을 이행할 수 있도록 일반 기능 측면에서의 능력, 사용자 인터페이스 측면에서의 능력, 적응성 측면에서의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이러한 ‘적절 대응’ 개념은 생산정보시스템에도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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