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세계 구축을 위한 이미지 기반 모델링 기술과 렌더링 기술

  • 박경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영상정보처리연구원) ;
  • 이의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영상정보처리연구원)
  • Published : 1998.02.01

Abstract

본 원고에서 우리는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하여 가상세계 구축에 필요한 3차원 모델들을 제작하거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들 중에서, 사진이나 그림으로부터 비교적 손쉽게 모델을 구축하는 기술들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전망하고자 한다. 이러한 기술들은 최근 들어 그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이며 미술가가 모델링 작업에서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길을 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방법들의 핵심기술은 어떠한 것들인지를 분석해보기로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3D Construction Company Home page
  2. EOS Systems Inc Home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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