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es of Capacity and Lest-Turn Adjustment Factors for Permitted Left-Turn

비보호좌회전 보정계수 및 용량 분석

  • 김경환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
  • 강남기 (경상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 Published : 1998.03.01

Abstract

신호교차로에서의 효율적인 교통운영을 위해서는 비보호좌회전의 활성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비보호좌회전이 허용되는 신호교차로에서의 교통운영의 정확한 분석이 가능해야한다. 본연구에서는 국내신호교차로에서의 운전자의 행태에 기초하여 USHCM의 비보호 좌회전 분석에서 요구되는 $g_f$, $g_q$, $P_L$, 의 현실적인 값을 산정하기 위한 모형이 제안되었으며 이에 기초하여 비보호좌회전 보정계수 및 용량분석 기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용차로를 가진 비보호좌회전 신호교차로에서 주기당 좌회전교통량(LTC)이 5대까지의 범위에서 G(녹색신호시간)와 LTC를 변수로 한 $g_f$모형이 개발되었다. 둘째, $v_{olc}$$qr_o$를 변수로 한 $g_q$모형이 개발되었으며 제안된 모형에 의한 $g_q$값이 진주 및 광주에서의 현장관측치와 거의 일치함을 볼 수 있었다. 셋째, 1994 USHCM의 $P_L$모형이 LTC가 증가할수록 $P_L$값이 감소하는 비현실적인 모형의 구조를 가지므로 현실적인 모형의 구축을 위해 국내 현장자료에 기초하여 LTC를 변수로하여 $P_L$산정을 위한 단순화된 모형이 개발되었다. 넷째, 대향교통류를 통해 좌회전할 수 있는 유효녹색시간의 부분의 $g_u$를 산정하여 비보호좌회전 포화교통류율($S_{LT}$)에 주기 대 $g_u$의 비를 곱한 비보호좌회전 용량산정식이 제안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4 no.6 비보호좌회전의 간격수락과 용량 및 보정계수에 관한 연구 도철웅
  2. 도로용량편람 건설부
  3. 도로용량편람 연구조사(제2 · 3단계) 제 3 단계 최종보고서 건설부
  4. Special Report v.209 Higywat Capacity Manual TRB
  5. Special Report v.209 Higywat Capacity Manual TRB
  6. Levels of Serive in Shared-Permissive Left-Turn Lane Groups, Polytechnic University P. R. Roess;H. Levinson
  7. TRR v.1287 Modelling the Left-Turn Adjustment Factor for Permitted Left Turns Made from Shared Lane Groups R. P. Roess;V. Papaynnoulis
  8. TRR v.1398 Left-turn Adjustment for Permitted Turns from Shared Lane Groups: Another Look Elena Shenk Prassas;Roger P. Roess
  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ational Transportation Polices,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Estimation of Unprotected Left-Trun Saturation Flows Kim, Kyung Whan
  10. Traffic Engineering William R. Mcshane;Roger P. Ro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