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al Effect of Seoul-Pusan High Speed Rail on Urban System and Urban Scale Economies

고속철도역 입지의 도시시스템 및 도시경제 변동효과

  • 김의준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Published : 1998.03.01

Abstract

본연구의 목적은 경부고속철도역의 입지가 도시간 인구분포와 도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 는 데 있다. 인구분포 결정식의 추정결과를 토대로 하여 고속철도의 건설에 따른 도시시스템의 변화를 살펴보면 대도시내 인구분산화가 이루어지면서 대도시와 중소도시간 인구불균등은 심화될것으로 예상된 다. 고속철도의 역사가 입지하는 도시의 경제활동이 증가한 점을 감안하면, 향후, 서울 , 대구, 부산등의 도시경제 수준은 상대적으로 열악해 지고 천안과 대전은 고속철동역 유치로 인하여 도시성장 기반을 구 축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개발차원에서 수도권 남부지역에 고속철도역을 입지시켜 서울의 중추기능을 분산시킬 필요가 있다. 고속철도 개발을 통해서 수도권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도시권이 형성되어 수도권 내 2대 공간체계가 개발된다면 서울도시권에 대한 기존의 개발압력을 줄이면서 수도권내 남부도시권은 천안 및 대전과 연계되어 광역적인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지역분석을 위한 계량적 접근방법 국토개발연구원
  2. 고속철도 건설과 지역 균형개발 전략 고속철도건설에 따른 수도권 공간구조 변화분석 김광식
  3. 대한교통학회지 v.15 no.2 경부고속철도 경주-울산 구간과 일본 신간선의 비교 김성득;최양원
  4. 고속철도와 지역균형개발 고속전철시대의 국토공간구조의 개편방안 김영모
  5. 고속철도 건설과 지역균형개발 전략 고속철도 시대의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국제경쟁력 강화 김홍배
  6. 사회간접자본의 적정 규모와 확충방안 박승록;이상권
  7. 고속철도 건설과 지역균형개발 전략 일본에 있어서의 신간선에 의한 국토재편성과 도시개발 사도싱에루
  8. 제1회 도시 · 환경정책세미나 : 경부고속철도 수도권 역사의 합리적 개발방향 서울시 장기계획과 고속철도역사 주변도시 개발방향 은영태
  9. 경제학연구 no.3 전력의 다상품성 및 규모의 경제에 관한 연구 이만기
  10. 고속철도와 지역균형개발 고속전철역의 정보통신망 구축에 따른 효율적 역세권 개발방안 이춘호
  11. 제1회 도시 · 환경정책세미나 : 경부고속철도 수도권 역사의 합리적 개발방향 수도권 도시교통체계에서의 고속철도 역사 입지 조중래;황상규
  12. 경부고속철도건설사업의 국민경제적 효과연구 한국개발연구원
  13. 고속철도 핸드북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14. Journal of Monetary Economics v.23 Is Public Expenditure Productive? Aschauer, David A.
  15. Urban Studies v.32 no.2 Network Cites: Creative Urban Agglomerations for the 21st Century Batten, David F.
  16. American Economic Journal v.67 no.3 Weak Invisible Hand Theorems on the Sustainability of Prices in a Multiproduct Monopoly Baumol, William J.;Bailey, Elizabeth E.;Willig, Robert D.
  17. The Ri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LV no.1 Transcendental Logarithmic Production Frontiers Christensen, Laurits R.;Jorgenson, Dale W.;Lawrence J.
  18.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84 no.4 Economies of Scale in U. S. Electirc Power Generation Christensen, Laurits R.;Greene, William H.
  19. Urban Studies v.32 no.3 Rank-Size Distribution and the Process of Urban Growth Guerin-Pace, France
  20. The Annals of Regional Science v.31 no.1 Labor Markets and Regional Transportation Improvements : The Case of High-Speed Trains. An Introduction and Review Haynes, K. F.
  21. Economic Gain and Loss of Public Infrastructure Investment:Dynamic Computable General Equilibrium Model Approach Kim, Euijune
  22. Journal of Public Economics v.36 Measuring the Benefits of A Large Public Investment: The Case of the U. S. Federal_aid Highway System Keeler, Theodore E.
  23. Environment and Planning A v.27 Urban Regeneration and Transport Investment: A Research Agenda Lawless, P.;Dabinett, G.
  24. The Annals of Regional Science v.31 no.1 High-Speed Rail Transit Impact on Regional Systems: Does the Shinkansen Contribute to Dipersion? Sasaki, K.;T. Ohashi;A. Ando
  25. Journal of Urban Economics v.25 Welfare Costs of the Suboptimal Size Distribution of Cities Suh, Seoung Hwan
  26. The Annals of Regional Science v.29 no.2 Infrastructure and Spatial Economic Development Rietveld, Piet
  27. The Annals of Regional Science v.31 no.1 High-Speed Rail in Europe: Experience and Issues for Future Development Vickerman, 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