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드 릴럭턴스 전동기의 여자특성 해석

An Analysis on the Excitation Characteristics of a Switched Reluctance Motor

  • 안영주 (정회원, 경성대 공대 전기공학과) ;
  • 안진운 (정회원, 부경대 공대 제어계측공학과) ;
  • 조철제 (정회원, 부경대 공대 전기공학과)
  • 발행 : 1997.06.01

초록

SRm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전동기 권선을 여자하는 모드에 어는 정도 의존하며, 여자모드에 전류펄스식(전류원) 또는 접압펄스식(접압원)이 있다. SRM의 운전 특성상에서 볼 때 전류원에 의한 방법이 이상적인 전원이지만, 대용량의 사용을 위한 구성이 후자에 비하여 실혐하기가 쉽지 않고 경제적이지 못하다.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보통 상용되고 ldT는 전압원의 대안으로 가변전압원이 고려되었다. 3가지 여자 모드에 관한 비교가 제시되고, 순시 전압과 전류 파형이 실험결과로 포함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IEE Proc. v.127 no.4 Variable speed re-luctance motors P.J.Lawrenson(et al.)
  2. IEEE Trans. Indu. Elec. v.38 no.5 Control Characteristics of the SRM Drives-PartⅠ: Operation in the Linear Region G.S.Buja;M.I.Valla
  3. IEEE Trans. Indu. Elec. v.41 no.3 Control characteristics of the SRM Drives-Part II:Operation in the Saturated Region G.S.Buja;M.I.Valla
  4. IEE Proc. v.137 no.6 Nonlinear theory of the switched reluctance motor for rapid computer-aided design T.J.E.Mil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