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재료별 습윤시 교통사고 가능성 비교 연구

A Comparision of Traffic Accident Possibilities for Different Pavement Materials in Wet Condition

  • 장덕명 (도로교통안전협회 연구위원) ;
  • 서영찬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 여운웅 (도로교통안전협회 선임연구 원) ;
  • 이대달 (도로교통안전협회 연구원)
  • 발행 : 1997.06.01

초록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포장과 콘크리트 포장의 습윤시 교통사고 가능성을 비교하 였다. 다양한 노후도를 가진 두 포장재료에 대해 마찰력 측정장비(BPT, Britsh Pendulum Tester)로 건조 및 습윤상태에서 노면마찰력을 측정하였으며, 측정결과와 두 포장재료에 대 한 실제 교통사고율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노면 습윤 에 따른 마찰력 저하정도는 아스팔트 포장이 콘크리트 포장보다 컸다. (2) 노면 습윤에 따른 실제 교통사고율도 아스팔트 포장에서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나 (1)의 결론과 일관된 결과를 보여주었다. (3) 노면마찰력은 건조상태에서는 노면마모 정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일 단 습윤상태가 되면 노면마모가 심할수록 마찰력 저하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참고문헌

  1. Report NTSB-HSS-80-1 NTSB Bureau of Technology Special Study : Fatal Highway Accident on Wet Pavement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2. 路面 のすへり 市原薰;小野田光之
  3. NCHRP Synthesis 158 Gramling Wet-Pavement Safety Programs Sabir H.;M. Dahir;Wade L.
  4. HIGHWAY MAINTENANCE HANDBOOK Ken Atkin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