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 경사처짐법에 의한 선체의 횡강도 해석

Structural Analysis of Ship Structures by Generalized Slope Deflection Method

  • 장창두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 나승수 (목포대학교 조선공학과)
  • 투고 : 1996.04.10
  • 발행 : 1996.05.20

초록

선체의 횡강도 해석을 하기 위해서는 유한요소법 등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설계 관점에서 볼 때 기존의 유한요소법을 이용하는 경우 작업 시간 및 계산 시간이 대단히 많이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다양한 반복 설계 및 최적 설계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계산 시간이 소요되는 유한요소법보다는 계산 시간이 빠르며 정도도 좋은 새로운 횡강도 해석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우선 일차적으로 횡강도 해석 측면에서 기 개발한 일반화 경사처짐법 및 신 등가 곡선보 이론의 유용성을 확인하고자 유조선의 횡강도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기존의 방법과 계산 시간 및 정도를 비교하여 그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For the structural analysis of ship structures finite element method is generally used but it requires lots of working and computing time from the design viewpoint. Therefore, it is desirable to adopt a new analysis method which gives little computing time and high accuracy instead of finite element method to carry out various alternative design and optimum design. In this study, from the analysis viewpoint, structural analysis of oil tankers is carried out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generalized slope deflection method and the new equivalent curved beam theory which were formulated by the authors and their superiority is verified by comparison of the computing time and the results of accuracy with existing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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