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Safety-Based Evaluation Model for Two-Way Stop Controlled Intersection

무신호 교차로의 안전수준 진단 모델

  • 이수범 (교통개발연구언 책임연구원)
  • Published : 1996.06.01

Abstract

현재 쓰이고 있는 무신호 교차로의 서비스수준 측정방법은 지체도에 의해서 판정 되어지고 있으며, 안전도를 기준으로 서비스수준을 측정하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교차 로의 안전은 사고의 횟수를 기준으로 하거나, TCT(Traffic Conflict Technique)를 이용하여 측정되어지고 있다. 두 방법 모두 많은 시간과 인력이 요구되는 방법이다. 이에 많은 시간 과 인력투자 없이 교차로의 안전을 진단하는 방법을 개발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무 신호 교차로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교차로의 시거, 운전자의 인지반응시간, 차 두간격, 차량속도, 차중, 노면상태, 날씨 등이 있다. 이 모든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사고를 유발한다. 이 연구에서는 위의 요소들을 모두 고려하여 무신호 교차로의 안전을 분 석하는 방법을 개발하고저 한다. 위의 요소들 중에서 교차로의 시거를 제일 주요한 요소로 보고 나머지 요소들을 첨가시켜서 분석하는 방법을 썼다. 위에 열거한 많은 요소들을 고려 하기 위해서는 Simulation 방법이 채택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Monte carlo Simulationah형 을 썼다. 이 연구에서는 무신호 4지교차로의 횡단차량에 대해서만 고려하였으며 이 연구에 서 개발된 Simulation 모델을 Conflict의 개수와 그때의 소모된 평균 운동에너지를 산출하여 위험도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모델의 결과에 의하면 교차로 시거가 길수록 안전하 고, 상대적으로 시거가 짧을수록 위험하다고 나왔다. 또한 AASHTO의 교차로 시거 값은 약 간 하향 조정하여도 안전도에 있어서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아울러 안전 에 의한 서비스수준(LOS. A~F)의 기준이 설정되었다. 모델의 결과에 의하여 교통 공학자들 은 어떤 무신호 교차로의 안전수준을 상대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교차로 시거의 개선 후 얻어질 편익을 미리 예상할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2. Transportation Policy Studies Institute, University of Wisconsin, Final Report Revision of the Highway Investment Analysis Package Methodology for Estimating Road-User Costs Berg,W.D.;Choi,J.;Smith,R.L.
  3. The Hyperlang Probability Distribution - A Generalized Traffic Headway Model, HighWay Research Record 230 Dawson,R.F.;Chimini,L.A.
  4. Modeling Conflicts at Intersections Hidden by Vertical Curv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22 Farber,E.I.
  5. Synthesis of safety Research Related to Traffic Control and Roadway Elements Vol 1, FHWA-TS-82-232 v.1 ,
  6. Brake Performance Levels of Trucks 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PB85-139608 Hargadine,E.O.;Klein,T.M.
  7. Ph.d.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Development of Safetybased Level-of-Service Parameters for Twoway Stop-Controlled Intersections Lee,Soo-Beom
  8. Effect of Control Devices on Traffic Operation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NCHRP) Report 11 Leuw;De;Cather;Company, Engineers
  9. Identifying and Improving High Accident Locations, Public Works - City, County and State v.103 no.12 Mitchell,R.
  10. Parameters Affecting Stopping Sight Distance,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Report 270 Olson,P.L.;Cleveland,D.E.;Fancher,P.S.;Kostyniuk,L.P.;Schneider,L.W.
  11. Making Highways Safe : A Realistic Approach,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ITE) Journal v.50 no.3 State,H.E.
  12. Highway Capacity Manual, Special Report 209
  13. 1991 Wisconsin Automatic Traffic Recorder Data, Division of Planning and Budget, Bureau of System Plan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