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easure of the Quality Level of Alternative Consumer Information Sources

정보원 발성과 정보내용의 측면에서 평가한 소비자정보원의 질수준-무선전화기 구입 소비자가 내린 평가를 중심으로-

  • 김기옥 (상균과대학교 가정관리학과)
  • Published : 1995.09.01

Abstract

지금까지의 소비자 정보에 관한 연구는 정보획득의 원천이 되는 소비자정보원의 중 요성을 간과함으로써소비자의 정보사용 효율성을 증진시킬수 있는 방안제시에 한계가 있었 다. 그러나 본 연구는 유용한 소비자정보원으로서 갖춰야 하는 속성과 가지고 있어야 하는 정보내용이 무엇인지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정보원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를 개 발하며 그 척도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소비자정보원을 평가해봄으로써 소비자정보환경의 개선이 정보의 양적 증가 뿐만 아니라 정보원의 질 향상의 측면에서도 이루어져야 함을 보 여주고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소비자학연구 v.4 no.1 비싼 제품이 과연 좋은가? - 객관적 품질과 가격의 상관관계분석 - 김용준
  2. 소비자의사결정론 박명희
  3. 소비자생활연구 no.12 의료서비스에 관한 소비자만족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서정희
  4.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청소년소비자의 정보탐색에 관한 일고찰 이은경
  5. 월간 소비자 v.4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 이은희
  6. 서울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소비자정보의 요구에 관한 연구 이은희
  7. 한국가정관리학회지 v.10 no.1 소비자정보원에 따른 정보 탐색량과 구매 후 만족도에 관한연구 이일경;이기춘
  8. 연세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우리나라 신문광고에 대한 소비자 수용태도 분석 전용현
  9. 한국가정관리학회지 v.9 no.2 자원적정지각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조용희
  10. MUS Business Topics Approaches to Information Evaluation Andrus, Roman R.
  11.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2nd ed.) Assael,H.
  12. The Economics of Consumer Behavior Eastwood, David B.
  13. Consumer Behavior Engel;Blackwell;Kollat
  14. Journal of Consumer Pesearch v.4 Consumer Decsion-Making : The Technical Efficiency Approach Geistfeld, Loren V.
  15.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34th no.6-9 Imperfect Information and the Price-Quality Relationship Geistfeld, Loren V.
  16. Enhancing Consumer Choice Enhancing Consumer Choice Through Decision-Making Aids Geistfeld, Loren V.
  17. The Journal of Accountancy The Value of Information Hirsch, Rudolph E.
  18. The Frontier of Research in the Consumer Interest The Economics Of Information In Consumer markets : What Do We Know ? What Do We Need To Know ? Ippolito, Pauline M.
  19. Decision-Making for Consumer Maynes, E. Scott
  20. Enhancing Consumer Choice An Information Desiderata Evaluation od Source of Consumer Information Maynes, E. Scott
  21. Journal of Consumer Affair v.16 no.summer Informationally Imperfect Markets : Empirical Findings and Policy Implications Maynes;Terje Assum
  22. The Frontier of Research in the Consumer Interest Consumer Choice Is More Than Search Morgan, James M.
  23. The Frontier of Research in the Consumer Interest Information Processing From the Consumer's Perspective Russo, J. Edward
  24. Consumer and the Market (2nd ed.) Swagler,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