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지향적 통신서비스 계층분류체계

Customer Oriented Hierachical Classification of Telecommunication Service

  • 전덕빈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과학과) ;
  • 박명환 (한성대학교 산업공학과) ;
  • 이인숙 (한국통신연구개발단) ;
  • 윤종선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과학과) ;
  • 김선경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과학과) ;
  • 박윤서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과학과)
  • 발행 : 1994.02.01

초록

통신서비스의 진화 모형을 개발하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 이용자 그룹이 어떠한 형태의 정보통신 욕구를 표출하고자 하는지를 우선 파악하고, 각종 정보통신 욕구의 잠재시장 규모를 추정하여 그 시장 규모에 근거한 서비스 진화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용구측면에서 서비스들의 분류 체계 및 서비스들이 갖는 기능의 분류 체계를 수립하고, 서비스, 단말기 및 통신망 들이 갖는 기능의 속성을 분류하여 서비스 진화 계획을 위한 근간을 제공한다.

For a telecommunication service evolution plan,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types of the communication demands and to estimate the size of the market for each different demand types. In this paper, we classify the basic services in view of the customer needs the complementary services in terms of their functions and also the functional attributes for services, terminals and net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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