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자동 진로 설정

  • 이낙영 (대우엔지니어링 철도사업부) ;
  • 박성전 (대우엔지니어링 철도사업부) ;
  • 이근석 (대우엔지니어링 철도사업부) ;
  • 전덕현 (대우엔지니어링 철도사업부) ;
  • 이광형 (한국과학기술대 전자전산학부)
  • Published : 1989.04.3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대우엔지니어링 철도사업부가 연구하였던 A공장 내의 철도시스템의 제어 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관한 사례를 중심으로, 철도시스템의 특성 및 자동제어시스템의 특성을 정리하고 시스템 설계방법을 논의 하고자 한다. 철도상의 최소경로 진로설정 문제는 철로의 특성상 특수한 제약이 있기 때문에 다른 일반적인 최소경로 선택방법에 따라서 기관차의 진로를 결정 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팀이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구현한 철도제어시스템에서는 각 출발지와 목적지별로 가능한 경로를 나열한 table들을 자성하였으며, 이 table들을 이용하여 최소경로를 선택하였다.

Keywords